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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으로 100만원 벌면 작가 손에는 10만원 쥐어져” 국내 웹툰시장은 ‘기울어진 운동장’

김상범 기자·석예다 인턴PD
[영상]“작품으로 100만원 벌면 작가 손에는 10만원 쥐어져” 국내 웹툰시장은 ‘기울어진 운동장’

1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되는 국내 웹툰 시장의 ‘부가가치’는 어디서 나올까. 두말할 것도 없이 하루 10시간 넘게 책상에 붙박이처럼 앉아 시나리오를 짜고, 그림을 그리는 창작자들에게서 나온다. 이들은 과연 적절한 몫을 이 시장에서 받아가고 있을까.

21일 경향신문 유튜브 채널 <이런 경향>은 현직 웹툰 작가들의 두번째 이야기를 소개한다. <1년 안에 1억 만들기>의 하신아 스토리작가와 <달고나 일기>의 달고나 작가다. 둘에 따르면, 웹툰 시장은 창작자들에게 그다지 후한 곳이 아니다.

“작품으로 총 100만원을 벌면, 제 수중에는 10만원 안팎이 떨어지는 거죠.” 하신아 작가의 설명이다. 웹툰 시장에서는 네이버·다음·레진코믹스 등 대형 플랫폼이 ‘갑’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아무리 뛰어난 작품을 그려 내도 플랫폼 연재를 못 하면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작가들은 플랫폼에 작품을 납품하는 대행업체들과 계약을 맺는다. 이 대행업체들은 에이전시, 혹은 콘텐츠유통사(CP·Contents Provider)라고도 불린다. 독자와 작가 사이 ‘갑’이 둘씩이나 자리하고 있는 상황. 이 업체들이 독자에게서 발생한 매출의 절반 이상을 가져가기 때문에 작가가 손에 쥐는 돈은 총 수익의 10분의 1 정도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추정’ 이다. 많은 작가들이 작품 총매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한다.

창작자가 그렇게나마 손에 쥐는 돈은 최저시급 수준이다.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웹툰 작가들의 50.1%는 연간 총 수입이 3000만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1000만원에 못 미친 작가도 24.7%에 달했다. 이들은 주 평균 5.6일을 일하고, 하루 평균 10.8시간을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신아 작가는 “소득을 시간으로 나누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이야기는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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