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신문에 ‘현대차 IRONIC’ 비판 광고···누가, 왜?읽음

김한솔 기자
호주 환경단체 ‘마켓 포시스’가 현대건설의 베트남 신규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비판하기 위해 실은 전면광고.‘아이러닉’은 현대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을 연상케 한다. 현대차는 현대건설의 최대주주다.

호주 환경단체 ‘마켓 포시스’가 현대건설의 베트남 신규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비판하기 위해 실은 전면광고.‘아이러닉’은 현대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을 연상케 한다. 현대차는 현대건설의 최대주주다.

‘(현대의) 아이러닉(IRONIC)’.

23일자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현대차그룹을 비판하는 전면 광고가 실렸다. 겉으로는 기후위기 대응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면서, 실제로는 해외에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비판하는 광고다. ‘아이러닉(IRONIC)’은 현대차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아이오닉(IONIQ)’을 ‘모순적’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irony’(아이러니)와 합성해 비꼰 것이다.

호주의 환경단체 ‘마켓 포시스’가 이날 FT 5면에 실은 전면광고를 보면 어두운 갈색 배경에 석탄화력발전소의 굴뚝 두 대가 시커먼 연기를 내뿜고 있고, 가운데에 자동차 한 대가 서 있다. 자동차 앞에도 ‘IRONIC’ 이라는 글씨가 붙어있다. 자동차 위로는 ‘IRONIC’이라는 큰 글씨와 함께 “현대는 여전히 더러운 석탄화력발전소를 지으면서 친환경 전기차도 홍보하고 있다”는 설명이 쓰여있다.

이 광고는 현대건설이 최근 수주한 베트남 ‘꽝짝1’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비판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달 18일 공시를 통해 베트남 중부 꽝빈성 내 꽝짝현에 14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현대건설의 지분 20.95%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마켓 포시스는 광고에서 “‘전체 가치사슬에서 환경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는 현대건설의 최대주주 현대차는 지속가능한 (차량) 선택지로 아이오닉(IONIQ)을 홍보하고 있다”며 “하지만 여전히 더러운 석탄 발전소를 만들면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 “현대차와 현대건설은 석탄 사업을 중단함으로써 진정으로 기후를 위하는 선택을 해야 한다”고 했다.

국내·외 환경단체들은 지난 19일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와 담당 임원들 앞으로 꽝짝1 사업 추진을 항의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기후위기 대응 경쟁력 최고'라더니 해외 석탄발전소 짓는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22일 이들 단체에 보낸 답신에서 “2011년 5월 최초로 본 사업에 대한 공사 정보를 입수한 이래로 오랜 기간 본 사업에 대한 참여를 준비”해왔다며 “이해관계자들과의 신인도를 고려해 참여를 진행한 프로젝트”라고 해명했다.

■‘탈석탄’ 선언했지만 꽝짝1 사업은 계속 진행

현대건설은 이날 ‘글로벌 수준의 ESG 경영’을 하겠다며 탈석탄 선언을 했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꽝짝1호기 사업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대건설은 보도자료를 통해 “향후 국내외 석탄 관련 투자, 시공 사업의 신규 사업 참여를 전면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현대건설 탈석탄 선언의 두 얼굴’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현대차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로 전환을 아무리 노력해도, 현대건설이 짓는 석탄 발전소 하나에 의해 모두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며 “현대건설의 이번 베트남 신규 석탄 발전소 수주는 현대의 기후위기 대응인식, ESG 전략이 큰 틀에서 완전히 잘못 짜여져 있음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