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앞두고…“힘으로라도 밀겠다” “몸으로라도 막겠다”읽음

문광호·이홍근·강한들·박채영 기자

서울시, 26일 광화문광장 ‘기억공간’ 철거 예고

<b>물러설 수 없는…</b>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거할 예정인 가운데 25일 오전 서울시 직원들이 물품 철거에 나섰으나 유가족들의 반발로 대치하고 있다.  우철훈 선임기자 photowoo@kyunghyang.com

물러설 수 없는…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거할 예정인 가운데 25일 오전 서울시 직원들이 물품 철거에 나섰으나 유가족들의 반발로 대치하고 있다. 우철훈 선임기자 photowoo@kyunghyang.com

유족 측과 연일 강력 대치

세월호 유족·시민 반대에도
시 “협상은 없다” 강행 의사
재난·산재 피해 가족들 서한
“오 시장, 존치 방안 마련을”
민변, 인권위 긴급구제 신청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거하려고 한다면 몸으로라도 막겠다.”

25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 7년 전 세월호 참사로 딸을 잃은 윤경희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대외협력부장은 서울시의 기억공간 철거 시한(26일)을 하루 앞두고 이같이 말했다.

윤 부장은 “이곳에서 촛불이 시작됐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태안 해병대 캠프 사건, 제천 화재, 춘천 산사태 등 사회적 재난, 참사 피해자들도 이곳에서 연대했다”며 “이곳은 ‘세월호 이전과는 다른 사회’를 만들겠다는 상징적인 공간”이라고 했다.

기억공간 철거에 반대하는 유가족과 세월호 관련 단체의 현장 농성이 이날 사흘째 이어졌다. 팻말 시위를 위해 대기 중인 시민들이 많아지자 차양이 설치됐다. 구영회씨(50)는 “4·16연대 페이스북에서 철거 소식을 듣고 신청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 두 시간씩 시위를 할 것”이라며 “아직도 진상 규명이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 그나마 시민과 유가족에게 위안이 됐던 상징적인 공간을 없앤다니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세월호 가족과 연대하기 위해 기억공간을 찾았다는 이형숙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는 “기억공간은 세월호 참사 같은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하는 공간이다. 오(세훈 서울) 시장이 한마디 논의도, 대책도 없이 철거하려는 것을 어떻게든 막아야겠다”고 말했다.

고 김용균씨 어머니인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 등 재난·산재 참사 유족들은 이날 오세훈 시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그제 서울시의 갑작스러운 기억공간 철거 소식에 또다시 가슴이 무너져 내렸다”며 “서울시가 철거를 중단하고 존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광화문광장 인근을 지나던 시민들은 서울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유족들과 대화해야 한다고 했다. 박덕환씨(50)는 “아직 원인 규명이 부족한 상태에서 행정적 변화가 있다고 공간을 없애겠다는 것은 유가족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대화로 방법을 찾는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많은 시민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화문이 아닌 다른 장소에 기억공간을 재설치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직장인 이모씨(38)는 “경기 안산이 학생들의 고향이니까 그쪽에 설치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예고한 대로 26일 철거를 강행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시 관계자 6명은 이날 오전 10시12분쯤 기억공간을 방문해 물품을 정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기억공간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가 시작되는 시점까지만 존치하고, 이후 이전 계획은 없다는 게 서울시 방침”이라며 “지금 시점에서 물리력을 행사하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불가피하면 (쓸 수도 있다). 유가족 측과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유족 측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때 광화문광장을 공사하는 동안 기억공간을 이전했다가 재설치하는 방향으로 논의했다며 반발했다. 40분가량 이어진 대치는 고성이 나오는 등 유족 측 감정이 격앙되자 서울시 관계자들이 철수하며 종료됐다.

한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은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중단하고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과 논의해 기억공간의 재설치 방안 등 후속 계획을 수립·집행할 것을 서울시에 권고해 달라며 지난 24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 및 긴급구제 신청서를 제출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