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오세훈 “대권 차출? 1·2위 후보들 있는데 내 차례 돌아올 일 없다”

이성희·류인하 기자

“정치음모론의 진원지는 민주당”
정치권 ‘대권 차출론’엔 손사래

“내년 대선에서 1·2위 다투는 분들이 서울시 와서 30분 이내로 보겠다는 걸 오지 말라고 할 수 있나.”

오세훈 서울시장(60)이 지난 28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잇따라 회동하는 등 최근 시정보다 정치행보에 주력하고 있다는 지적에 “참 억울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치권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대권 차출론’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난감하다. 내년 대선에는 나가지 않는다는 게 확고부동하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그 정치음모론의 진원지가 민주당”이라며 “우리 당은 절대 그렇지 않다. 1·2위를 다투고 대세론을 이루는 후보가 있는데 저한테까지 차례가 돌아올 일도 없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서울시청 6층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서울시청 6층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서울형 상생방역 구호로만 존재”
4차 대유행 ‘방역 책임론’ 선그어

■“코로나 확산 ‘누명’에도 자영업자들 문자폭탄 쏟아져”

오 시장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서울을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방역 책임론’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는 “서울형 상생방역은 구호로만 존재하지 실제 해본 건 없다. (2개 자치구 일부 체육시설만 영업시간을 차등화한) 시범사업을 갖고 상생방역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며 “(책임론은) 도저히 동의할 수 없는 지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형 상생방역이 ‘누명’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영세 자영업자들의) 문자폭탄에 시달렸다. ‘취임하면 도와준다더니 아무 것도 도와주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며 “이렇게 장기화될수록 민생과 방역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원칙을 정부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4차 대유행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오 시장이 취임 이후 6월까지 중대본 회의에 2번밖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문제제기 했다. 그는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박원순 전 시장, 경기지사, 인천시장과 (같은 기간) 비교하면 수치가 나온다. 공격을 위한 공격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의견은 매 회의 때마다 개진하고 있다”며 “오늘은 경찰이 역학조사에 끼면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기에 경찰의 역학조사 참여비율이 높았으면 좋겠다고 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논란엔
“정치화 돼···반대 여론 50% 넘어”

■“세월호 유가족 만나기 전 여론조사…전국민 대상으로 할 생각도”

광화문광장 내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논란과 관련해서는 재구조화 이후 재설치는 없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세월호 문제가 정치화함으로써 국민 대다수의 마음이 떠났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그 근거로 지난 17일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나기 직전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들었다.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이후 현재와 같은 세월호 기억공간을 다시 설치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는데, 응답자 중 51.4%가 ‘재설치할 필요 없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재설치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29.2%였다. ‘재설치 대신 표지석 등 세월호를 기억하는 기념물을 설치한다’는 15.6%였다. 그는 “전국민 대상으로 (조사를) 다시 해볼까 하다가 그건 자제했다”고도 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최근 기억공간을 광화문광장에서 자진철거하고 있다. 이들이 현재 서울시에 바라는 것은 기억공간 이전·재설치를 위한 협의체 구성이다. 그러나 오 시장은 “협의체를 만들자고 하는데 협의에 응하지 않은 적은 한번도 없다. 협의체 만든 것 이상으로 (유가족들을) 봐왔다”면서 “협의체가 만들어진다면 또다시 일부 정치적인 힘이 개입하거나 시민단체들이 조력한다고 나서게 될 것”이라며 이를 거부했다. 그러면서 “표지석 등 광장의 기능을 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월호 희생자 추모) 장치를 하는 방식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뷰]오세훈 “대권 차출? 1·2위 후보들 있는데 내 차례 돌아올 일 없다”

시의회, 김현아 SH 사장 부적격 의견에
"비전 없다고만 해 비전은 물어보았나"

■“김현아 SH공사 사장 임명, 심사숙고하겠다”

서울시의회와의 관계도 그가 1년 임기 내내 풀어야할 과제다.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시의회는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냈다. 오 시장은 “부적격으로 보낸 가장 큰 논거가 (문재인 정부 주택정책을) 비판만 열심히 하고 비전이 없다는 건데 (인사청문회에서) 비전을 설파할 시간을 주었는가”라고 말했다. 다만 국민여론 악화를 우려한 듯 “시의회에서 청문 경과보고서가 정식으로 오면 심사숙고하겠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최근 오 시장에게 ‘정치에 관심을 끊고 시정에 전념하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하지만 그는 “협치 기조에 이상이 왔다는 생각은 아직 안 든다. 거의 하루에 한 두번 꼴로 소통을 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의견 차이는 얼마든지 있는 거라 생각하는데 그게 중앙당 지시나 오더를 받고 하는 게 아니라면 좋겠다. 현실정치에서는 그런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다음은 오세훈 서울시장 인터뷰 중 주요 일문일답.

-취임 100일 지났다. 10년 전 서울시와 지금의 서울시를 보면 가장 달라진 것과 달라지지 않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서울시 관료조직은 기본적으로 일하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이 부분은 변함이 없는 것 같다. 다만 지난 10년을 거치며 조직의 활력이 많이 사라져서 안타까웠다. 활력을 읽은 것은 서울이란 도시도 마찬가지다. 불필요한 규제로 도약의 기회를 놓쳤고 경쟁력 추락으로 이어졌다.”

-서울시 내에서 별명이 ‘육세훈’이다. 10년 전과 지금의 모습이 많이 다르다는 이야기도 많은데, 그때를 돌아보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과 고쳤으면 좋았을 점이 있나.

“10년 전에는 서울에 미쳐있다고 표현할만큼 모든 열정을 시정에 쏟아부었다. 열정을 다한 만큼 성과도 많고 보람된 일도 많았는데, 젊고 의욕이 앞서다보니 시행착오도 있었을 것이다. 다시 10년 전으로 돌아가게 된다면 적어도 임기를 중도하차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서울시의회가 최근 ‘시장은 시정에 전념하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협치를 위한 대안이 있나.

“협치 기조에 이상이 왔다는 생각은 아직 안 든다. 소통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고민있을 때마다 의논해서 하고 있다. 철학에 대한 원칙이 다른 부분은 분명히 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을 두고 공개 설전을 벌였던 것처럼 생각이 다른 거다. (나는) 현실적인 해법을 찾자는 쪽이고, 시의회 민주당쪽은 사교육보다는 공교육을 해야하는 거 아니냐는 이상을 강조하는 거다. 의견 차이는 얼마든지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게 중앙당의 지시나 오더를 받고 하는 게 아니라면 좋겠다. 현실정치에서는 그런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 그런 것만 아니면 시의회와 서울시에 해결못할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시의회에서 김현아 SH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내렸다. 어떻게 할 것인가.

“부적격으로 청문결과 보고서를 채택했다고 해서 다소 의외였다. 비교적 자세히 질문답변을 봤는데 부적격의 가장 큰 논거가 비판만 열심히 하고 비전은 없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인사청문회에서) 비전을 설명할 기회를 주지 않지 않았나. 다주택자다, 발언이 왜 이렇게 비판 일변도였나 등에 대한 집중추궁이였지. (김 후보자는) 비전이 없는 사람은 아니다. 그렇게 따진다면 오세훈이나 국민의힘 주택정책은 비전이 없단 건데 저와 후보와 생각이 다르지 않다. 그러나 시의회에서 청문 경과보고서가 정식으로 오면 심사숙고하겠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이후 기억공간 재설치를 원하고 있다.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 그런데 ‘재설치 해야 한다’가 29.2%, ‘재설치할 필요 없다’는 51.4%, ‘표지석·수목식재 등 기억을 살릴 수 있는 어떤 장치를 해야 한다’가 15.6% 정도였다. 기억공간에 대한 서울시 스탠스는 정해져있지만, 유가족을 만난 지 2~3주 됐는데 만나기 전에 참조하려고 했던 거다. 댓글도 압도적으로 재설치하면 안된다가 많다. 그런 말씀은 유가족들께는 안 드렸다.

유가족 협의회의 어떠한 행보도 국민들의 마음을 얻는 방향으로 행보가 갔으면 좋겠다. 진심으로. 그동안 세월호 문제가 정치화됨으로써 국민 대다수의 마음이 떠났다. 사고를 당한 부모님들의 입장이 공감되고 마음은 아프지만 광화문광장에 무언가를 설치하는 걸 외면하는 이유는 뭘까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유가족들이 원하는 협의체 구성은 어떻게 생각하나.

“협의체가 만들어진다면 또다시 일부 정치적인 힘이 개입하거나 시민단체들이 조력한다고 나서게 될 것이고. 그동안 유가족 협의회를 도와준다고 했던 분들이 과연 국민적 마음과 괴리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협의체 만들자고 하는데 협의에 응하지 않은 적은 한 번도 없다. 협의체 만든 거 이상으로 봐왔다.”

-오 시장 취임 이후 서울 아파트값이 더 뛰었다는 평가도 있다.

“동의할 수 없다. 10년 동안 잘못된 방향으로 간 것을 100일 내에 해결하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경실련이 문재인 정부 4년동안 서울 아파트값이 94%나 상승했다고 발표하지 않았나. 역대 어느 시장보다 국토교통부와 호흡을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 정부가 부동산 가격 상승에 제동을 걸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충분히 호응하고 있다. 오히려 우리가 선도하는 것도 있고.”

-서울시가 선도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을 말하나.

“재건축 지위양도 시점 조기화는 우리가 발제하고 법제화해서 국민의힘과 민주당을 설득해서 다음달이면 통과될 수 있게 한 것이다. 재개발은 6대 규제를 완화해서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공공기획을 비롯해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공공기획을 통해 건축기간을 줄여 신속하게 하는 방안도 이미 착수했지 않나. 재건축이 문제인데, 조만간 단계별로 발표가 있을 것이다. 상징성이 있어 변화가 있으면 민감하게 자극줄 수 있는 단지는 신중하지만 여타 군소 단지 85%는 진도가 차근차근 순항하고 있습니다. 대형단지도 계속 만나서 협의하고 다음 단계들을 이행하고 있다. 신속하지만 신중하게,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기조에 어긋나지 않게 나아가고 있다.”

-부동산은 심리라고들 한다. 심리를 잡아줄 만한 정책을 내놓지 못한 것은 아닌가.

“재건축 안전진단 요건 완화나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의 방향을 과감하게 선회하면 소비자들은 ‘공급물량이 늘겠구나’ ‘이제 집값이 오르지 않겠네’ 할텐데 당장 시장을 자극한다는 이유로 손을 안 대면서 말로만 계속 ‘잡힐거다. 사지마라’ 하면 그렇게 할까. 현재 정부 발표를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나.”

-코로나19 방역문제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어떻게 함께 대응해야 할까.

“서울시 의견은 매 회의 때마다 개진하고 있다. 그런데 중대본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절대 하지 않았다. 일부는 (4차 대유행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 서울형 상생방역은 구호로만 존재하지 실제 해본 건 없다. 시범사업을 갖고 상생방역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이렇게 장기화될수록 민생과 방역을 동시에 추구해야한다는 원칙을 정부도 가져아 한다. 손실보상금, 재난지원금을 나눠주는 게 몇 %나 도움이 되겠나. 서울형 상생방역이 누명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문자폭탄에 시달렸다. (영세 자영업자들의) ‘취임하면 도와준다더니 아무 것도 도와주지 않았다’는 거였다. 일주일동안 문자도 전화받는 것도 불가능할 정도로 문자폭탄을 받았다.”

-중대본 회의에 제안한 정책이 있나.

“오늘 아침에는 경찰의 역할조사 참여비율이 높았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경찰이 역학조사에 끼면 훨씬 빨라진다고 하더라. 경찰청장과 통화하고 중대본 회의에 참여해 긍정적인 답변 받았다.”

-중대본 회의에 자주 참석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것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박원순 전 시장과 비교해야 하고 경기지사, 인천시장과 비교하면 수치가 나온다. 공격을 위한 공격일 뿐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취임 직후인 4월8일부터 6월29일까지 중대본 회의에 2번 참석했다. 박 전 시장은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본격 확산한 지난해 2월26일부터 7월8일까지 3번 참석했다.)

-서울교통공사가 만성 적자에 허덕이면서 경영합리화를 요구했다.

“도와달라는 입장에서는 내가 해야하는 최소한의 것은 하고 요청하는 게 원칙이다. 자구노력을 최대한, 허리띠를 졸라매고 보여준다면 서울시도 도와줄 때가 있는 거다. 저희도 중앙정부 만나면 무임승차 이야기를 늘 한다. 공사의 경영이 문제가 있어서 생긴 적자가 아니라 65세 이상 무임승차 문제 때문이니까. 두 가지가 다 맞아떨어질 때 경영난, 재정난이 해소될 수 있다.”

-경전철 우이신설선도 적자다. 선거 때마다 경전철을 놓겠다는 공약이 쏟아지는데, 경전철에 대한 원칙이 있나.

“경전철은 본질적으로 적자를 넘나들 수밖에 없다. 일종의 ‘교통복지’ 대책으로 만든 대안이기 때문에 수익까지 거두겠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바람이다. 교통 사각지대, 대중교통을 꼭 필요로 하는 분들이 사는 동네인데 들어갈 수 없는 곳에 경전철을 놓겠다는 거다. 재정적자를 내더라도 그분들의 교통을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문제고, 정치적 결단인 것이다. 조금 더 신속하게 적극 추진해야할 사업이다. 강남·강북 격차 해소 부분에 교통·교육·주거·재정 등 네 가지를 이야기하는데 그중 가장 해결이 필요한 게 교통복지, 경전철 사업라고 본다.”

-박원순 전 시장 시절에 시민단체 퍼주기를 했다고 여러 차례 지적했다. 풀뿌리 민주주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환경운동연합 활동을 해봤기 때문에 시민단체 활동의 중요성을 모르지 않는다. 제가 지적하는 건 시민 혈세가 적정하게 쓰이고 있는지다. 지난 10년간 지역·자치·혁신 분야에 투입된 보조금만 3324억원에 달하는데 지원 규모도 크지만 사업성과에 대한 엄밀한 평가 없이 동일단체가 지원금을 반복 수령하는 등의 문제가 확인됐다. 8월 수탁기간이 끝나는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의 경우 신규 위탁기간 선정에 앞서 운영 실태를 점검했다. 그 외에도 민간보조와 민간위탁 전반에 대한 집행상황 및 성과에 대한 점검·평가를 계획 중이다. 결과가 나오는대로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하겠다.”

-선거 당시 ‘1호 공약’이 1인가구 지원이었다. 구체화 중인 정책이 있나.

“취임 후 전국 최초로 ‘1인 가구 특별대책 추진 태스크포스’를 출범시켰다. 실태조사와 시민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1인가구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혼자여도 소외받지 않는 서울, 집 걱정, 병치레 걱정, 생계 걱정, 범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포괄적 대책을 늦어도 연말에는 발표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하겠다.”

-대권 차출론이 계속 나오고 있다.

“난감하다. 제 입장은 분명하다. 내년 대선에는 나가지 않는다는 게 확고부동하다. 그런 정치음모론의 진원지가 민주당이다. 오세훈이 차출될 거니까 대비하라는 것. 우리 당은 절대 그렇지 않다. 1·2위를 다투고 대세론을 이루는 후보가 있는데 저한테까지 차례가 돌아올 일도 없다.”

-유력 대권주자들이 자주 찾아오기도 하잖나.

“그래도 내년 대선에서 1·2위 다투는 분들이 서울시 와서 30분 이내로 보겠다는 걸 오지 말라고 할 수 있나. (웃음)”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