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시인 신석정 고택 헐리고 아파트 들어서나···“민족혼 지켜주세요”

박용근 기자
신석정 시인이 생전에 살았던 비사벌초사 모습. 보존대책위원회 제공

신석정 시인이 생전에 살았던 비사벌초사 모습. 보존대책위원회 제공

항일시인인 고(故) 신석정 시인(1907~1974)이 생전 거주하던 고택 ‘비사벌초사’가 재개발사업 지구에 포함되면서 헐릴 위기에 놓였다. 전북 전주시 남노송동에 자리잡은 비사벌초사는 시인이 1961년부터 여생을 보냈던 자택이다. 고택 이름은 전주의 옛 지명 ‘비사벌’과 볏짚 등으로 지붕을 만든 집을 뜻하는 ‘초사’를 결합해 시인이 지었다.

전북지역 18개 문화예술단체 등은 “민족혼이 서려 있는 문화재를 털어내고 아파트를 세울 수 없다”며 최근 고택 보전 범시민운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이 곳이 전주시내 대표적인 낙후지역이라는 점을 들어 사업 중심지에 있는 고택이 포함돼야 도시 재개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사벌초사 보존대책위원회(보존대책위)는 비사벌초사를 통해 시인의 선비정신과 민족정신을 배울 수 있도록 다각적인 고택 보전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비사벌초사는 ‘전주시 미래유산 14호’로 지정된 문화재이기도 하다. 보존대책위는 전주시장을 면담해 고택 보전방안을 논의하고 민족혼 말살에 항의하는 집회와 서명운동도 추진키로 했다. 전주시와 시의회에 고택 인근에 신석정문학관을 건립하는 대안도 건의키로 했다.

고택 보존운동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은 시인의 남다른 민족혼 때문이다. 시인은 일제에 항거해 창씨개명을 거부하고 절필했다. 해방 후에는 독재정권에 맞서기도 했다. 1961년 조국의 현실을 은유적으로 묘사한 시 세편을 발표했다가 남산 대공분실로 끌려가 혹독한 취조를 받고 풀려나기도 했다. 시인은 생애 5권의 시집을 냈는데 이 중 3권은 비사벌초가에서 집필한 <빙하>, <산의 서곡>, <댓바람 소리> 등이다. 나머지 2권은 생가인 청구원에서 펴낸 <촛불>, <슬픈 목가>였다.

보존대책위는 비사벌초가가 왕성한 집필활동 외에 당대 시인들과 교류했던 사랑방 역할을 했다는 점도 보존가치가 높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 고택에는 이병기, 박목월, 김영랑, 김남조, 박두진 시인 등이 자주 들렸다. 시인은 이 고택에서 생을 마감했다.

전주제일고 학생들이 코로나19 감염병이 찾아오기 이전에 비사벌초사에서 인문학 강의를 마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존대책위원회 제공

전주제일고 학생들이 코로나19 감염병이 찾아오기 이전에 비사벌초사에서 인문학 강의를 마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존대책위원회 제공

보존대책위 백명주 공동대표는 “시인은 한국전쟁과 군사독재 등 어려운 시기를 살아오면서 부조리와 타협하지 않고 민족의 시대정신을 보여줬다. 삶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전주 노송동 일원을 떼어놓고서는 말하기 어렵다”면서 “문화도시로서 자긍심을 지켜야 할 전주에서 개발 논리에 밀려 역사 문화적 가치를 함부로 훼손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아파트 단지로 개발하면서도 단지 내에 문화재를 공존시켜 주거가치를 높이고 있는 곳이 수두룩하다”며 “그런 사례를 주민들에게 알리면서 고택 보존 당위성을 설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병무청구역 재개발추진위원회(재개발추진위)는 고택을 현 장소에 보존한 채 재개발을 추진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재개발추진위 최태수 총무는 “기상청 이전문제로 10여년을 끌다 어렵게 결실을 맺고 있는 재개발 계획이 차질을 빚을 정도로 시인이 머물렀던 고택의 문화재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없다고 본다”면서 “빈민가로 전락해 도시라고 말하기가 부끄러울 정도로 살아온 주민들에게 도시정비문제는 사활이 걸려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고택을 아파트 단지내 근린공원으로 이전시켜 보존하는 대안을 전주시에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