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에…‘가습기살균제’ 피해 조정위 구성

김한솔 기자

위원장에 김이수 전 재판관

기업선 애경산업 등 6곳 참여

피해자 4120명 중 25% 사망

9세 이하 어린이 가장 많아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이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피해자들이 생전 사용했던 가습기살균제 제품과 투병 중 사용한 물품 등을 전시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강윤중 기자 yaja@kyunghyang.com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이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피해자들이 생전 사용했던 가습기살균제 제품과 투병 중 사용한 물품 등을 전시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강윤중 기자 yaja@kyunghyang.com

가습기살균제 피해 조정을 위한 피해자단체와 가해 기업들 간 조정 절차가 시작된다.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세상에 알려진 지 10년 만이다. 조정위원회 위원장으로는 김이수 전 헌법재판관이 추천됐다.

환경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들과 제조·유통업체의 요청에 따라 김이수 전 헌법재판관을 조정위원장으로 추천했다”며 “조정위원장을 중심으로 조정위가 구성되는 등 조정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13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와 가습기살균제 피해분담금 1250억원을 납부한 18개 기업 중 6개 기업(롯데쇼핑, 옥시RB, 이마트, 애경산업, 홈플러스, SK케미칼)은 이달 초 정부에 가습기살균제 피해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 구성에 합의하고 정부에 조정 의사를 전달했다.

2012~2018년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낸 김이수 조정위원장은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때 유일하게 ‘반대’ 소수의견을 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법외노조로 만든 교원노조법 조항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내 ‘미스터 소수의견’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올해 8월 현재 가습기살균제 피해를 인정받은 이는 4120명, 치료비와 간병비 등 구제급여 지급액은 1080억원이다. 환경부는 “피해자와 기업 간 조정이 진행되더라도, 법령에 따른 정부의 구제급여 지급 결정과 피해자 지원 정책은 지속적으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날 피해를 인정받은 4120명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25%인 1016명은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연령별로는 9세 이하 영유아, 어린이 사망률이 77.3%(187명)로 가장 높았다. 센터는 “고연령대인 60대와 70대를 제외하고 전 연령대에서 9세 이하가 가장 많이 사망했다”며 “생물학적으로 취약한 나이대이고, 키가 작고 누워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 가습기살균제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고 노출량도 많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9세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연령대는 70~90대로, 피해를 입은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사망했다. 그다음은 30대 사망률이 28.7%(60명)로 높았는데, 이는 산모 피해자가 많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센터는 “임신과 출산, 영유아 양육 시기에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