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시, '느린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지원센터 설치 검토한다

류인하 기자
일러스트 김상민 기자

일러스트 김상민 기자

서울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센터 설치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14일 경향신문 취재결과 확인됐다. 경계선지능인은 지적장애에 해당하지는 않으나 평균지능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를 뜻한다. 통상 지능검사 기준(IQ)이 71~84로, ‘느린 학습자’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은 전무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에 있어 장애인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지원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경계선지능인은 학습부진, 부적응, 자립실패 등 어려움을 전 생애에 걸쳐 겪지만 지적장애인으로 등록하지 못해 교육지원이나 취업 등 복지혜택을 거의 받을 수 없다. 경계선장애인에 대한 국내 연구도 이제 첫 발을 뗀 수준이다.

경계선지능인과 관련한 각종 정책들이 대부분 시행과 동시에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다. 그러나 국내 경계선지능인은 등록장애인보다 많은 실정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경계선지능인은 전체 서울인구 983만명 중 13.6%인 134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말 기준 서울시 등록 장애인 39만3408명(4.1%)보다도 많은 수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서울특별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조례’를 제정했다.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근거가 지난해야 비로소 지자체 조례로 만들어진 셈이다. 서초구도 지난 2월 자치구 최초로 ‘서울특별시 서초구 경계선지능인 지원 조례안’을 제정했다.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 설치가 필요한 이유는 말 그대로 경계선 장애인은 전 생애에 걸쳐 모든 상황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시는 2019년부터 매년 아동복지시설 경계선지능 아동 자립지원사업, 청년 느린학습자 자립지원 프로젝트 사업, 느린학습자 자립 지원체계 구축 시범사업 등을 실시해왔으나 시 내부에서도 일회성 사업에 그치는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시는 오는 11월 관련 예산안이 확정되는대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설치작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다만 “아직까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기는 어려운 단계”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조례’를 발의한 채유미 시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 설치는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첫 발을 떼는 일”이라며 “현재는 도심에 한 곳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지만 장기적으로는 서울의 모든 권역에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센터를 확장·운영해 경계선지능인과 가족이 거주지 가까운 곳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