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남욱 “2010년 A씨에게 3000만원 줬고, 그 사람이 이재명에 로비 시도” 2015년 수원지검서 진술...이 측 “그런 사실 없다”

손구민 기자
남욱 변호사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욱 변호사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구속)가 2015년 처음 검찰에 구속돼 조사받으면서 호남지역 시장을 지낸 A씨에게 3000만원을 직접 건넸고, 이후 A씨는 대장동 사업 인허가를 돕기 위해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로비를 시도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후보측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4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당시 수사기록을 보면, 남 변호사는 2015년 6월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상태에서 수원지검 특수부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당시 조사에서 남 변호사는 “2010년 초 A 전 시장이 성남시 분당구에서 운영하던 돈가스 가게에서 그를 만나 현금 3000만원을 직접 줬다. A 전 시장은 봉투를 받으면서 ‘고맙습니다’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검사가 A씨에게 건넸다는 3000만원의 명목에 대해 묻자 남 변호사는 “성남시 측에 ‘인사’하는 비용이 포함돼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2010년 5월 A 전 시장은 (대장동 사업 시행사인) 씨세븐 고문으로 왔고 이후 A 전 시장은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을 통해 이재명 시장을 압박해 민간개발 방식으로 인허가를 내도록 하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로부터 3000만원을 받은 A씨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에 취임한 뒤 인허가를 위한 로비를 본격적으로 했다는 것이다. 2010년 6월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 후보는 대장동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하려고 했다.

A씨는 씨세븐 고문으로 월급을 받고 법인 명의로 된 에쿠스 차량도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사업에 부산저축은행 자금을 끌어온 브로커 B씨도 당시 검찰에서 “A 전 시장은 씨세븐에 민주당 관계자들을 소개해준 것으로 안다”고 진술했다.

A씨는 호남 지역에서 시장을 했고 현재 한 언론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A씨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분당에서 프렌차이즈 사업을 씨세븐 쪽과 하려다 잘 안 돼서 그만뒀던 것뿐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한 역할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로부터 3000만원을 받았는냐는 질문에는 “남 변호사는 1~2번 본 적 있지만 돈을 받은 사실은 전혀 없다. 왜 그런 곡해를 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당시 검찰 조사를 받았는지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고 했다.

이재명 후보측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남욱을 전혀 알지 못하고, A씨가 남욱으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에 관해 전혀 알지 못하며, 민간개발방식이든 무엇이든 인허가 로비를 받은 적이 전혀 없음은 물론이고 A씨를 접촉한 적도 없다”면서 A씨를 통한 남욱의 로비 시도 주장을 즉각 부인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측은 또 “이 후보는 성남시장 재직 시절 공영개발은 일관되게 추진했다”고 말했다.

[단독]남욱 “2010년 A씨에게 3000만원 줬고, 그 사람이 이재명에 로비 시도” 2015년 수원지검서 진술...이 측 “그런 사실 없다”

배너가 클릭되지 않을 시 주소창에 https://news.khan.co.kr/kh_storytelling/2021/daejang/ 을 입력해주세요.


Today`s HOT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