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노동자대회 앞둔 민주노총, 정부·서울시에 “지금이라도 집회 금지 철회하라”

박채영 기자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 집회를 예고한 13일 광화문 거리를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 집회를 예고한 13일 광화문 거리를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전국노동자대회 개최를 3시간 앞두고 정부와 서울시에 집회 금지 통고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정부 방침이 철회되지 않더라도 ‘전태일 열사 51주기’를 맞아 열리는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민주노총은 13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서울시는 전국노동자대회에 대한 불허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납득하지 못할 이유로 집회가 금지됐다. 최소한 ‘왜 쪼개기 집회인지’ 불허의 이유라도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499명씩 70m 간격을 두고 20개 무리로 나눠 집회를 열 계획이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참가자 전원이 ‘방역 패스’ 소지자일 경우 최대 499명까지 집회가 가능한 점을 고려한 조치였다. 하지만 경찰과 서울시는 이를 한 단체 구성원들이 모여서 하는 ‘단일 집회’로 보고 금지를 통고했다.

민주노총은 “지금이라도 결단하고 전국노동자대회 불허 방침을 철회하라”며 “나아가 방역을 핑계로 제한하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보장하고 차별과 차등 없이 모든 시민에게 공정하게 적용하라”고 주장했다. 전국노동자대회 장소는 이날 오전까지 공개되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지난 10·20 총파업 때처럼 집회 시작 직전 장소를 공지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51년 전 청계천 봉제공장에서 장시간 저임금에 시달리며 인간다움을 고민했던 노동자의 삶과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심화된 양극화에 평등 세상을 갈망하는 지금의 노동자의 현실은 다르지 않다”며 “불평등와 양극화의 세상을 깨뜨리는 게 전태일 열사의 염원이고 외침이다. 이를 확인하는 자리가 전국노동자대회이며 팬데믹 2년이 경과하는 2021년에 치러지는 그 의미는 확실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