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향해 “복지병” 막말…청년센터장, 왜 되셨나요?

민서영 기자

서울시 민간위탁 청년센터... 청년 비하, 직원에 폭언 의혹

서울시 “고용노동부 조사 ‘조속히 결론’ 조력”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노조원들이 지난 12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앞에서 ‘직장 내 괴롭힘’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센터장의 직무정지를 요구하며 서울시의 위탁기관 노동자 보호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노조원들이 지난 12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앞에서 ‘직장 내 괴롭힘’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센터장의 직무정지를 요구하며 서울시의 위탁기관 노동자 보호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민간위탁으로 운영 중인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청년센터) 신임 센터장이 직원들을 상대로 폭언과 부당한 인사를 단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16년 설립된 청년센터는 서울시의 청년수당 제도를 지원하고 청년들의 진로 탐색을 돕는 기관이다.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센터장의 부당노동행위를 폭로하자 청년센터는 징계위원회를 열고 일부 직원을 해고하겠다고 예비 의결했다.

14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지난 7월 청년센터 운영을 수탁하는 법인이 바뀌면서 A씨가 새로 센터장에 부임했다. 기존 법인에서 일하던 직원 27명은 서울시로부터 ‘포괄적 고용승계’를 약속받았다. 그러나 A씨는 “이력서와 자기소개를 제출해라. 올해 말까지만 계약하겠다”고 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노조는 이 일을 계기로 A씨가 고용이 승계된 직원들 가운데 1명을 징계하고, 기존 직원들을 상대로도 폭언과 무리한 인사발령을 했다고 주장했다.

노조가 제공한 녹취록 등에 따르면 A씨는 지난 7월 업무보고 자리에서 청년센터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들에 대해 “복지병 만성질환”이라고 했다. ‘마음건강 사업’에 참여하는 상담사들에 대해서는 “말로 밥 벌어 먹고 사는 애들”이라고도 했다. 같은 해 8월 인사발령에서는 고용승계된 직원들을 기존 업무에서 배제하고 그간 담당하지 않았던 부서에 배치했다. 노조는 A씨가 업무 지시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징계와 소송을 언급하며 공포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한 회의에서는 임산부인 직원에게 “너 배 당기지 않니?”라고 말했다고 했다.

청년향해 “복지병” 막말…청년센터장, 왜 되셨나요?

노조가 지난달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해결을 촉구하자 갈등이 더 심화됐다고 한다. 노조원들은 A씨가 기자회견 개최 일주일 후 가진 간부회의에서 “애들이 나를 협박한다” “다 잘라버리면 돼” “개소리하면 다 죽여버릴라니까”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청년센터는 지난 1일 8명의 직원에게 예산 낭비 등을 이유로 징계위 출석을 통보했다. 계약 업체로부터 물품을 늦게 받고도 지연배상금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였다. 노조 관계자는 “법인이 바뀌는 특수한 상황이었고 센터장 부임 후 업무보고에서 다 보고된 내용이었다”며 “정작 그 계약을 담당한 직원은 노조를 탈퇴했다는 이유로 징계위에 회부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 9일 청년센터는 징계위원회를 강행하고 8명 중 6명에게 “2차 인사위원회에서도 소명을 거부하면 즉시 해고 처분할 수 있다”고 13일 의결했다. 해고 예고 통보를 받은 직원들은 부당 징계와 절차 미비에 항의해 2차 인사위에 불참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A씨 부임 후 생긴 여러가지 일들로 인해 고용승계된 27명의 직원 중 현재 청년센터에 남은 사람은 15명뿐이다.

노조는 지난 12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앞에서 다시 기자회견을 열고 “3개월 동안 우리 동료들은 불안장애와 수면장애로 정신과 진료와 약 처방까지 받으며 견뎌야 했고, 출산을 40일 앞둔 임산부 동료는 구토와 호흡 곤란까지 겪으며 조산 위험까지 감내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위탁기관에서 벌어지는 몰상식한 일에 즉각 개입해 노동자에 대한 보호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달 말 고용노동부와 서울시에 A씨의 부동노동행위를 신고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법인이 바뀌는 과도기에서 노사 간 입장 차가 있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었다”며 “고용노동부에 신고된 직장 내 괴롭힘 조사가 조속히 이뤄져 결론이 날 수 있도록 시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11월 말쯤 전반적인 위탁 사무에 대한 지도 점검을 해 양측에서 주장하는 것들이 원만하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도·감독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청년센터 관계자는 “억울한 부분이 있다. 입장문이 준비되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