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투기 의혹' 손혜원 2심서 감형···벌금 1000만원

조해람 기자
목포시의 ‘도시재생 사업 계획’을 미리 파악하고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를 받는 손혜원 전 의원이 25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을 마치고 나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목포시의 ‘도시재생 사업 계획’을 미리 파악하고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를 받는 손혜원 전 의원이 25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을 마치고 나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남 목포 도시재생사업의 계획을 미리 알고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손혜원 전 의원이 2심에서 감형받았다. 재판부는 손 전 의원이 비밀 정보를 본 것은 맞지만 이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매매계약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제3자 명의로 부동산 거래를 한 혐의에 대해선 1심과 같이 유죄 판결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항소1부(부장판사 변성환)는 25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손 전 의원에게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함께 기소된 전직 보좌관 조모씨에게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손 전 의원은 2017년 5월과 9월 목포시 관계자로부터 도시재생사업 계획이 담긴 비공개 문서를 전달받은 뒤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 명의로 사업구역 내 토지·주택 등 14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손 전 의원이 조카 명의로 목포의 창성장 게스트하우스와 관련된 7200만원 상당의 토지와 건물 2채를 보유했다며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도 적용했다. 지난해 8월 1심 재판부는 손 전 의원이 부패방지법을 위반했다며 징역 1년6개월을, 조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한 바 있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손 전 의원이 비밀 정보를 얻기 전부터 부동산 매입을 계획했다고 봤다. 손 전 의원이 받은 목포시 도시재생사업 자료는 비밀 정보이지만, 이를 이용해 부동산 매매계약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손 전 의원 등이 2017년 5월 중순 이전인 3월쯤부터 이 지역 부동산 매수를 시작한 점, 손 전 의원이 팟캐스트를 통해 지인에게 매수를 권유한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힌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재판부는 이들이 시세 차익을 주된 목적으로 부동산을 매수했다고 보기 어렵다고도 판단했다.

다만 부동산 매매계약 과정에서 제3자의 명의를 이용한 점은 유죄로 판단했다. 전 보좌관인 조씨가 제3자에게 도시재생사업 자료를 보낸 것도 공무상 비밀누설에 해당한다고 봤다.

손 전 의원은 판결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다시 명예를 찾아 주신 항소심 재판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차명 부동산 부분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그 부분도 다시 밝혀야 한다”고 했다. 검찰은 지난달 18일 열린 2심 결심공판에서손 전 의원에게 징역 4년을, 조씨에게는 징역 2년6개월을 각각 구형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