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 이방원’ 숨진 말처럼…‘퇴역 경주마’ 얼마나 학대받고 있을까

이유진 기자

연 1400마리 은퇴, 40% 도축
42%는 관상·승용 등 재활용
‘기타 용도’ 9.7%는 행방 묘연
계속 늘어 2020년 22% 차지
사각 해소·복지 체계 시급

동물학대 논란이 불거진 KBS 대하사극 <태조 이방원>의 한 장면. KBS 방송 화면 캡처

동물학대 논란이 불거진 KBS 대하사극 <태조 이방원>의 한 장면. KBS 방송 화면 캡처

KBS 드라마 <태종 이방원>의 낙마 장면 촬영 도중 넘어진 뒤 세상을 떠난 말이 퇴역 경주마 ‘까미’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경주마들의 도태나 은퇴 이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람의 필요에 따라 ‘쓰고 버려지는’ 말의 생애 전반을 동물권 관점에서 조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당장 은퇴 경주마들에 대한 보호시설 등 복지체계를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3일 동물권 단체와 방송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까미’는 서러브레드 품종의 말로 4~5살까지 경주마 생활을 하고 지난해 말 대여업체로 이전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까미와 같은 퇴역마는 연간 1400마리에 이른다. 이들 중 42.2%가 퇴역 이후 다른 용도로 재활용(관상·교육·번식·승용)됐으며, 48.1%는 질병 및 부상 등을 입어 도축된 것으로 파악됐다. 그 외 ‘기타 용도’에 속하는 9.7%는 정확한 용도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말의 행방을 추적하기 어려운 ‘기타 용도’의 비율이 해마다 늘고 있다는 점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한국마사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기타 용도 비율은 2016년 5%(70마리)에서 2017년 6.4%(89마리), 2018년 7.1%(99마리), 2019년 7.4%(103마리), 2020년 22.5%(308마리)로 증가했다.

경향신문이 한국마사회 전자조달시스템을 확인한 결과, 지난 5년간 불용마(미활용 말) 낙찰 건수 43건 중 말과 무관한 사업장 또는 개인이 말을 매입한 비율이 83%(35건)에 이르렀다.

이 말들은 불법 도축되거나 사적 용도로 팔려 나갔을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이 같은 규제 사각지대에 놓인 말들은 학대 행위가 벌어질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동물보호 활동가들은 퇴역 경주마 전 생애에 걸친 복지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동물권 단체 동물자유연대와 생명환경권행동 제주비건은 성명서를 통해 “2019년 경주마 학대 사건 이후 마사회는 ‘말 복지 가이드라인’ 등을 개정하고 말 이력제를 도입했지만 실질적으로 경주마의 처우를 개선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그러면서 “인간을 위해 달리다 고작 3~4살의 나이에 도축되는 경주마의 현실을 되새기며, 경주마의 전 생애 복지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매년 경마로 8조원의 수입을 벌어들이는 한국마사회 역시 도의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