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구들, 시내버스 파업 대비 '무료셔틀버스' 운행

김기범 기자
서울 지하철 7호선 상봉역 앞 버스정류장 모습. 중랑구 제공.

서울 지하철 7호선 상봉역 앞 버스정류장 모습. 중랑구 제공.

서울 자치구들이 26일로 예고된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강동구와 송파구·중랑구 등은 버스 파업에 대한 대책으로 비상수송버스를 투입해 임시노선을 운행한다고 25일 밝혔다. 25개 자치구가 운행하는 비상수송버스는 총 436대로, 주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한 총 139개 노선의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내버스노조는 임금협상에서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26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시내버스노조는 지난 19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해 찬성률 87.3%로 파업안을 가결했다.

강동구는 버스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을 줄이기 위해 지하철역을 오가는 5개 임시노선을 10분 배차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구는 총 35대 25인승 버스를 투입하기로 했다. 임시노선 버스는 강일역·명일역·상일동역·중앙보훈병원역·천호역 등 강동구 내 주요 지하철 역사를 거치게 된다.

서울 강동구의 버스 파업에 대비한 임시 무료셔틀버스 노선.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의 버스 파업에 대비한 임시 무료셔틀버스 노선. 강동구 제공.

송파구는 12∼45인승 버스 27대를 26일 오전 5시30분부터 투입해 13개 임시노선에서 15∼30분 간격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구는 현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배차가 더 필요한 지역에는 관용차량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구는 주민 혼란을 줄이기 위해 간선도로 50곳에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고 25일 오후 8시부터 아파트 단지에 안내방송을 할 예정이다.

임시노선 버스는 잠실역과 몽촌토성역·방이역·송파나루역·송파구청역·장지역 등을 오가게 된다.

중랑구는 26일 오전 6시부터 6개 임시노선에 버스 21대를 투입해 20~40분 간격으로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6개 임시노선 버스는 봉화산역, 사가정역, 용마산역, 중랑역, 중화역 등 중랑구내 주요 지하철 역사를 경유하게 된다.

자치구들은 비상수송노선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버스차량 1대당 1명의 공무원을 배치해 노선안내와 배차 관리를 담당하도록 할 계획이다.

무료 셔틀버스의 상세 운행 경로는 자치구 홈페이지와 각 정류소의 안내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