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의무 해제' 4주 더 연기,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유지

김기범 기자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 해제 조치를 연기하기로 했다.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는 다음달 20일까지 그대로 유지된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2차장은 “지난달 논의된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에 따른 격리 의무 전환을 6월 20일까지 4주간 더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행 확진자의 7일간 격리 의무는 그대로 유지하고 4주 후 유행상황 등을 재평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2차장은 “현재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우리의 의료대응 역량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한 범위에 있으나 일부 우려스러운 점도 존재한다”며 격리 의무를 유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는 전주보다 상승하였으며,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의 감소 폭도 둔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주(5월8~14일) 국내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는 0.90으로 전주의 0.72보다 높아진 바 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확진자 1명이 추가로 몇명을 감염시키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3월 넷째주 1.01이었던 이 지수는 3월 마지막 주 0.91로 낮아진 뒤 줄곧 감소세를 보이다가 지난주 다시 상승했다.

이2차장은 “특히 전염력이 높은 신규 변이가 국내에도 발견되어 백신효과 저하 및 면역 회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정부는 감염병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의 자문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지자체 의견 및 해외 사례 등을 참고해 격리 의무 전환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3월 넷째 주부터 시작된 신규 확진자 수의 감소세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2차장은 “오늘 신규 확진자 수는 2만5000여 명으로 금요일 기준으로 15주 만에 최저치를 나타내고 있다”며 “최근 일주일간(5월13~19일) 일 평균 확진자 수도 2만7000여명으로 전주(5월6일~12일)보다 약 24% 감소했다”고 말했다. 20일 현재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 수는 이틀째 200명대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16.0%까지 낮아졌다.

이2차장은 “재평가 시까지 다양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격리 의무 전환에 대한 합리적 기준도 보다 구체화하여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번 조치는 일반의료체계로의 연착륙과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한 필수적인 조치임을 국민 여러분께서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