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초대 치안총수 윤희근 경찰청 차장 낙점

이유진·조미덥 기자
윤석열 정부 초대 치안총수 윤희근 경찰청 차장 낙점

윤석열 정부 초대 치안총수로 윤희근 경찰청 차장(54·경찰대 7기)이 4일 낙점됐다.

여권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차기 경찰청장으로 윤 차장을 내정했다.

윤 차장은 충북 청주 출신으로 경찰대를 졸업했다. 서울경찰청 정보과장과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 경찰청 자치경찰협력정책관과 경비국장 등을 지낸 ‘정보통’으로 꼽힌다. 지난해 12월 치안감을 달고 반년도 되지 않아 치안정감으로 승진한 데 이어 경찰청장에 오르게 됐다. 전례 없는 초고속 승진이다.

윤 차장 내정으로 민갑룡, 김창룡 청장에 이어 세 차례 연속 경찰대 출신이 치안총수를 맡게 됐다.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 청장은 경찰대 4기여서 ‘기수 파괴’ 인사라는 평가도 나온다. 윤 차장에 대해선 정무 감각이 뛰어나 국회 등 대외 업무가 중요한 청장직에 적합하다는 평가와 정보 경력에 비해 수사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엇갈린다.

윤석열 정부 첫 경찰청장 자리는 ‘독이 든 성배’로 불린다. 무엇보다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등 경찰 통제 강행과 그에 대한 일선 경찰의 광범위한 반발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일선 경찰은 행안부의 경찰 통제에 지휘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데 대한 불만이 크다. 윤 차장 역시 김 청장이 사의를 표명한 이후 경찰을 지휘하면서 뾰족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했다. 그렇다고 윤 대통령이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를 두고 ‘국기문란’이라고 경찰 지휘부를 질타한 상황에서 경찰청장이 정부에 각을 세우기도 어렵다. 이달 말 행안부에 경찰국이 신설되면 경찰에 대한 정부의 장악력은 더욱 커진다. 차기 경찰청장은 경찰과 행안부 사이에서 ‘중재역’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인사권자인 윤 대통령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지 않되 ‘할 말’은 하면서 경찰 내부의 반발을 다독여야 하는 쉽지 않은 과제가 차기 경찰청장 앞에 놓인 셈이다.

국가경찰위원회는 5일 오전 윤 차장에 대한 경찰청장 임명 제청안을 심의한다. 경찰청장 인선은 ‘후보자 추천→국가경찰위원회 동의→행안부 장관 제청→국회 인사청문회→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친다. 경찰청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이지만 국회 동의를 받지 않아도 임명할 수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