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대표 측 “이준석 성접대 대가로 받은 박근혜 시계 있다…접대 여성도 특정”

이홍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경찰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게 성접대를 제공했다고 주장하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를 5일 두 번째 조사했다. 김 대표 측은 앞서 성접대 대가로 이 대표에게 받았다는 ‘박근혜 시계’ 실물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이날 오전 별건 횡령 등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대표를 방문해 조사했다. 지난달 30일 조사에 이은 두 번째 조사이다. 김 대표 측 김소연 변호사는 이날 오후 12시30분 서울구치소 정문 앞 브리핑에서 “(김 대표는) 2013년 8월15일 2차 성접대 당일 행적을 시간 순서대로 진술할 예정”이라며 “관련 증거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2013년 7월11일과 8월15일 대선 유성구의 한 호텔에서 김 대표로부터 성접대를 받은 의혹이 있다. 당시는 이 대표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마치고 방송 활동을 하던 때였다. 김 변호사는 이 대표가 성접대 이후에도 김 대표로부터 20차례가량 술접대 등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김 대표가 성접대 대가로 이 대표에게 받았다는 ‘박근혜 시계’ 실물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시계는 김 대표가 회사 직원에게 보관을 요청했는데, 해당 직원이 이날 오전 김 변호사에게 시계 사진을 보내왔다고 한다. 김 변호사는 “김 대표가 시계를 받은 날이 8월15일”이라며 “저녁에 시계 사진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나 김 변호사는 이날 오후 5시40분쯤 서울구치소를 나서며 “시계를 갖고 있는 직원이 언론 취재를 부담스러워 해 사진 공개는 어렵다”며 “시계 사진은 수사기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후 시계 현물도 경찰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 변호사는 “(법인카드 결제 내역을 확인하니) 8월15일 오후 5시쯤 이 대표가 대전역에 왔고 오후 6~7시 메기구이 집에서 식사를 했다”며 “이 자리에서 역사적인 얘기 오갔다. 시계도 이때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가 가방에서 시계를 꺼내서 김 대표에게 건넸고, 이 대표가 운영하던 봉사단체 ‘배움을 나누는 사람들’을 언급하며 후원을 종용했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식사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의 창조경제 정책에 대해 “콘텐츠가 없는 것 같다”고 비판하기도 했다고 한다.

또 김 변호사는 접대 자리에서 이 대표 옆에 앉았던 여성을 경찰이 특정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경찰이 (김 대표에게) 여러 장의 여성 사진을 보여주며 (7월11일) 이 대표 옆에 앉아있던 여성을 특정하라고 했다”며 “김 대표가 여성을 특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경찰이) 이 대표가 성접대를 받은 장소가 일명 ‘풀살롱’이라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이 대표가 성접대 대가로 박근혜 당시 대통령을 만나게 해주겠다며 언급한 정재계 인사들의 실명도 공개했다. 김 변호사는 오후 12시30분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언급한 인사가) 새누리당 비례대표였던 김상민 전 의원과 류재욱 네모파트너즈 대표”라며 “(김 대표가) 이 대표의 소개로 이들과 교류가 있었다고 했으나 실제 박 전 대통령을 모시는 데 영향을 준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 그는 지난달 30일 1차 조사 때 브리핑에서 “2013년 7월11일 김 대표가 이 대표와 밥을 먹으며 ‘대통령을 모실 방법이 없겠느냐’고 물었더니, 이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을 연결해줄) 두 명을 거론하며 ‘힘을 써보겠다. 도와주겠다’고 답했다”고 주장했었다.

김 변호사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이 (2013년) 11월에 (아이카이스트에) 왔는데 김 대표는 2015년까지 이 대표 덕에 박 전 대통령을 소개받은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그런데 ‘KY 사건’이 터진 뒤 모임이 파투가 나면서 (박근혜 정부에서) 이 대표가 끈이 떨어진 상태였다는 걸 (김 대표가) 깨달았다”고 했다. ‘KY 사건’은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논란을 부른 ‘정윤회 문건’ 폭로 배후가 김무성(K) 전 새누리당 대표, 유승민(Y) 전 미래통합당 대표라고 청와대 인사가 주장한 것을 말한다. 이 대표는 두 사람과 가까운 것으로 분류된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이미 박 전 대통령은 2012년 대선 이후 소통한 바 없다고 이야기 했고, 그러면 이제 그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누군지, 기업인이라는 사람이 누군지나 들어보자”며 반박한 터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