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끊길 뻔한 ‘세월호 기억공간’···서울시의회, 철거 수순 밟나읽음

김원진 기자

서울시의회 사무처 “부지 사용 계약 만료”

4.16연대 “세월호 기억공간 존치돼야”

서울시 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

서울시 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

서울시의회가 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에 20일 오후 6시 이후 전기를 끊겠다고 통보했다가 이를 취소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세월호 기억공간 유지를 위해 서울시·서울시의회 측과 수차례 논의하던 중 벌어진 일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실상 서울시의회가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수순에 들어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4.16연대 측에 따르면, 서울시의회 사무처는 지난 11일 세월호 기억공간에 공급되는 전기를 끊겠다고 통보했다. 당초 전기를 끊겠다고 예보한 시간은 이날 오후 6시 이후였다. 지난달 30일로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 부지 사용 계약이 만료된 데다 최근 국민의힘이 서울시의회 다수당이 되었다는 이유가 컸다.

세월호 참사 유족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즉각 반발했다. 4·16연대 관계자는 “서울시의회에 세월호 기억공간 기간 연장 공문을 보냈으나 거부당했다”며 “최근 서울시·서울시의회 측과 수차례 협의를 진행하며 타협점을 찾아가는 중이었다. 양측 모두 긍정적으로 협의에 임했는데 갑자기 전기를 끊겠다고 통보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의회는 이날 당장 세월호 기억공간에 단전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의회 사무처 관계자와 김현기 서울시의장이 이날 오전 면담을 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서울시의회 사무처 관계자는 “의장님이 대화와 논의를 더 진행하라고 하셨다”며 “새로 구성된 11대 서울시회의에서 (세월호 기억공간과 관련한) 의견을 주면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14일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면서 “저분들의 아픔을 우리 다같이 공감하고 있다. 계속 계시겠다 하면 충분히 그분들의 뜻을 들어보고. 필요한 것은 서울시의회에 입장을 전달하고 이렇게 해서 절충점을 찾으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

세월호 기억공간은 지난해 11월 광화문광장에서 서울시의회 앞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울시의회와 서울 중구청에서 각각 부지 사용 허가와 가설 건축물 사용 허가를 받았다. 부지 사용 만료기한이 다가오자 제10대 서울시의회는 지난달 10일 ‘서울특별시 공유재산 세월호 기억공간 임시가설건축물 설치 허가 연장 및 사용료 면제 동의안’을 가결했다.

서울시의회 사무처는 세월호 기억공간 설치 허가 연장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6·1 지방선거 이후 제11대 서울시의회가 구성된 상황에서 제10대 서울시의회의 세월호 기억공간 설치 허가 연장안은 효력이 없다는 것이다. 서울시의회 사무처는 4·16연대 측에 향후 행정대집행법에 따라 계고장 등을 보낸 뒤 철거에 나설 예정이라고 통보하기도 했다. 4·16연대 관계자는 “논의는 계속 진행할 예정이지만 서울시의회가 퇴거 명령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등의 확답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4·16연대는 이날부터 서울시의회 앞에서 1인시위를 진행한다. 또 시의회 민원넣기와 항의전화 하기 등을 통해 세월호 기억공간 존치를 위한 시민행동에 돌입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