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가 솔솔~ ‘손풍기’ 주의보

글 김기범·사진 김창길 기자

환경단체 측정 결과 발표

전자파가 솔솔~ ‘손풍기’ 주의보

25㎝ 이상 떨어져 사용해야
과기부는 “장기 노출 기준치”

여름철을 맞아 시민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용 목선풍기·손선풍기에서 발암 위험기준을 넘는 전자파가 나온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손선풍기를 이용할 때는 25㎝ 이상 거리를 둬야 전자파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보건시민센터(이하 센터)는 26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센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목선풍기 4종과 손선풍기 6종의 전자파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4종의 목선풍기에서는 평균 188.77mG(밀리가우스·전자파 세기의 단위), 최소 30.38~최대 421.20mG의 전자파가 발생했다.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소(IARC)는 전자파를 그룹 2B에 해당하는 발암가능물질로 지정하면서 4mG를 기준으로 삼은 바 있다. 그룹 2B는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 가운데 인체 자료가 제한적이고, 동물실험 결과도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즉 ‘발암 가능성은 인정됐으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경우’다.

목선풍기에서 측정된 평균 전자파 수치는 주변에서 전자기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을 때의 전자파 수치를 의미하는 배경값 0.3mG의 629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는 또 6종의 손선풍기에서는 평균 464.44mG, 최소 29.54~최대 1289mG의 전자파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손선풍기 평균 전자파 수치는 배경값 0.3mG의 1548배, 발암가능물질 지정 기준 4mG의 116배에 달한다. 가장 높은 수치인 1289mG는 발암가능물질 지정 기준의 322.3배나 된다.

2018년 센터는 손선풍기의 전자파 수치가 지나치게 높다는 측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정부가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센터가 제시한 4mG라는 기준치는 전자파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인 데 비해 과기정통부는 단기간 전자파에 노출될 때의 기준치인 833mG를 제시했다. 833mG는 아주 짧은 순간 노출되더라도 바로 인체에 악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수치다.

센터는 손선풍기의 전자파를 거리별로 측정한 결과 25㎝ 이상 안전거리를 두고 사용할 경우 전자파 수치가 4mG 아래로 내려갔다고 밝혔다. 센터는 전자파의 세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거리를 두면 그만큼 전자파 노출을 피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제품 형태상 거리를 두는 것이 불가능한 목선풍기의 경우 손선풍기보다 제품에 따라 수십배에서 수백배 세기의 전자파에 노출될 수도 있으므로 목선풍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센터는 주장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센터가 공개한 측정 결과에 대해 “지난해 목선풍기 10개 제품의 전자파를 측정했으나 인체 보호 기준의 0.4~13% 수준이었다”고 반박했다. 과기정통부가 언급한 인체 보호 기준은 센터가 “단기적 노출에 대한 기준을 수시로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에 적용하고 있다”고 주장해온 기준치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