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흔적 지우기’ 나선 전주시…시민단체 “진실규명 멀었다” 반발

박용근 기자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인근 풍남문 광장에 설치돼 있는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  분향소 지킴이 제공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인근 풍남문 광장에 설치돼 있는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 분향소 지킴이 제공

전북 전주시가 8년간 존속돼 온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를 강제 철거에 나서면서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세월호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데다, 전임 김승수 시장 재임 시에는 시민정서를 고려해 존치돼 왔던 세월호 관련시설을, 우범기 시장 취임 후 갑자기 없애려 하는 데 대한 반감이다. 시민사회단체는 3일 대규모 항의 집회를 예고했다.

2일 전주 풍남문광장 세월호 분향소 지킴이 등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전주시는 분향소를 관리하는 시민단체측에 시설이 들어서 있는 풍남문 광장이 공유재산임을 들어 무단점용에 대한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내 강제철거를 예고했다.

전주시는 계고장을 통해 ‘풍남문 광장에 무단으로 점유해 설치한 분향소(몽골텐트)에 대해 자진철거 및 원상복구’를 요구했다. 전주시는 ‘상기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행정대집행법을 실시한 후 그 비용 일체를 징수할 수 있고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 따라 변상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적시했다.

전주시가 보낸 계고장. 분향소 지킴이 제공

전주시가 보낸 계고장. 분향소 지킴이 제공

이 계고장은 우범기 시장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달 7일 1차 계고를 시작으로 18일과 25일 등 7월에만 3차례 전달됐다. 앞서 6월30일부터는 세월호 분향소에서 끌어 쓰던 풍남문 광장의 전기를 차단했다. 이런 조치들은 시기적으로 우 시장의 취임 전후 이뤄진 행정 조치였다.

전주 한옥마을 인근 풍남문 광장에 마련된 세월호 희생자를 위한 분향소와 농성장은 2014년 8월 설치됐다. 시민들과 한옥마을에 온 관광객들은 이곳에 들러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각종 집회도 열리면서 풍남문광장은 ‘정의 광장’으로 인식돼 왔다. 분향소는 중간에 한 차례 자진 철거했던 때를 제외하고 20여명의 활동가들이 돌아가면서 지켜 왔다.

이병무 세월호 분향소 지킴이는 “전임 김승수 시장 때는 이곳을 진실규명을 위한 상징적 공간으로 인정해 전기사용을 막지 않았고 철거를 위한 계고장을 보내지도 않았다”며 “우범기 시장이 취임한 뒤부터 철거를 위한 행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팽목항에 걸려 있던 세월호 희생자 추모 깃발. 경향신문 자료사진

팽목항에 걸려 있던 세월호 희생자 추모 깃발. 경향신문 자료사진

그는 “아직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실 규명이 다 이뤄지지 않았는데도 행정대집행을 단행한다는 방침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전주시장과 대화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면담요청을 여러 차례 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비판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분향소가 오랜 기간 존치돼 있었기 때문에 철거를 희망하는 주변 상인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며 “관련 규정상 불법 점유여서 행정대집행 요건에 부합하며 7월31일까지의 자진 철거 명령이 이행되지 않았기에 8월 초 강제 철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신임 시장의 의지가 아니고 담당 부서가 행정대집행 필요성을 시장에게 먼저 보고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