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년 빈도’ 폭우가 일상, 도시 치수·방재 대책 재설계 필요성

서울 등 중부지역에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지고 있는 9일 침수 피해를 입은 서울 서초구 진흥아파트 앞 서초대로에 전날 쏟아진 폭우로 고립된 차량이 인도에 올라와 있다./문재원 기자

서울 등 중부지역에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지고 있는 9일 침수 피해를 입은 서울 서초구 진흥아파트 앞 서초대로에 전날 쏟아진 폭우로 고립된 차량이 인도에 올라와 있다./문재원 기자

이틀간 내린 집중호우로 서울 도심 곳곳이 침수되고 인명피해까지 발생하면서 도시의 치수·방재 대책을 다시 설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00년 혹은 200년에 한 번 내릴 법한 집중호우는 ‘예기치 못한’ 강우가 아니라 기후위기의 영향으로 일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빈도 예측’보다 재해 예방에 방점을 둔 정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한다.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기상청 서울청사에 설치된 자동기상관측장비(AWS) 측정 결과를 보면 지난 8일부터 이날 오후 9시까지 강수량은 496.5㎜에 달했다. 특히 최고 시간당 강수량은 136.5㎜에 달하는 등 기상관측 이래 가장 많은 비가 내린 것으로 기록됐다. 이번 비로 서울에서만 5명이 사망하고, 4명이 실종되는 등 인명피해까지 발생했다.

서울시와 자치구 등은 9일 이번 집중호우에 대해 “대비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전날 침수된 강남역 일대에 대해 “시간당 95㎜(30년 빈도)의 강수량에 대응하는 방재시설을 확보 중이었다”며 “시간당 116㎜가 내려 감당하기 어려운, 150년 빈도의 천재지변 성격”이라고 밝혔다.

침수구역이 많았던 서초구 관계자도 “서울은 폭우까지 견디도록 방재 성능을 높이고 있으나 이를 한참 뛰어넘어서 비가 왔다”며 “대응 기준을 다시 만들 필요성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에 집중호우가 내린 지난 8일 밤 서울 대치역 인근 도로가 침수된 후 한 시민이 물에 잠긴 차들을 바라보고 있다. /성동훈 기자

서울에 집중호우가 내린 지난 8일 밤 서울 대치역 인근 도로가 침수된 후 한 시민이 물에 잠긴 차들을 바라보고 있다. /성동훈 기자

빈번해지는 집중호우,
피해는 고도로 도시화된 지역에서 더 세진다

실제로 2010년 9월 광화문 침수와 2011년 7월 우면산 산사태를 겪은 뒤 서울시는 시간당 80~90㎜ 수준의 강수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심 치수 기준을 높여왔다. 10여년 전 시간당 75㎜(10년 빈도) 강수량에 대비했던 하수 관거, 펌프 시설 등의 배수와 통수 용량을 높이고 관악구 서울대 인근에 빗물저류조도 새로 만들었다.

양천구 신월동에는 지하 40m 깊이에 32만t 규모의 신월빗물저류시설도 설치해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후 강서구 화곡동과 신월동 거주지 침수 피해를 줄이는 효과를 봤다”며 “저류시설은 유입부를 확보하고 지역민 보상 등의 문제가 있어 신설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2010년 9월21일 서울 지역에 폭우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된 광화문에서 차량들이 타이어가 반쯤 잠긴 채 지나가고 있다. | 경향신문 자료사진

2010년 9월21일 서울 지역에 폭우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된 광화문에서 차량들이 타이어가 반쯤 잠긴 채 지나가고 있다. | 경향신문 자료사진

문제는 기후위기로 이미 10여년 만에 대비해야 할 목표치가 크게 상승했다는 점이다. 특히 장마나 태풍과 같은 계절적 요인에 기인하지 않은 집중호우도 잦아지고 있다. 과거 녹지를 확보해 물이 흡수되지 못하는 불투수층을 없애야 한다는 비판도 제기됐지만 최근 강수는 이런 수준으로 대응할 수 없는 ‘재해’로 악화됐다. 최근 재난의 강도는 강남 등 고도로 도시화된 곳에서 더 거세다는 특징도 있다.

김이형 공주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강남 침수는 주차장, 도로로 땅이 덮여 배수가 안 되는, 불투수 면적이 넓은 것이 원인”이라고 “배수로가 30년 빈도 50년 빈도 설계로 돼 있어 이번 같은 비를 막을 수 없다. (강남과 같은) 저지대는 대심도 터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록적인 폭우였던 점은 맞지만 기후변화 대응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재난 대응에 ‘가성비’ 따져서는 안 돼

몇 년 전부터 강남 등지가 침수될 때마다 신월저류시설과 같은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으나 물난리 직후 이뤄지던 논의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졌다. 강남구 관계자는 “기상이변을 예측만 했지 실제 체감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현실로 부딪혔다”며 “그렇다고 하수구 설계 단계에서 예측 강우 강도를 무작정 키워서 결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방재가 복구보다 예방을 위한 선제적 종합 대책이 돼야 할 시점이라고 봤다. 재난을 경제적 관점이 아니라 위기 대응에서 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 도쿄와 미국 뉴욕 등과 같이 지자체가 불투수 면적을 관리하는 한편 현재 서울시 조례로만 제정돼 있어 실질적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물순환 회복 및 저영향개발을 법으로 상향해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는 식이다. 또 대도시 여건상 불가피한 인위적 ‘물길’은 대심도 등을 설계해 대응한다. 김병식 강원대 방재전문대학원 교수는 “위기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한 번 발생하면 큰일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지난 2014년 서울 양천구 신월 대심도 터널( 신월빗물저류시설) 유출수직구 공사 현장. 신월지역 일대 수직구를 통해 터널로 유입된 빗물이 수직구를 거쳐 안양천 인근 빗물펌프장으로 배출된다.  서울시 제공

지난 2014년 서울 양천구 신월 대심도 터널( 신월빗물저류시설) 유출수직구 공사 현장. 신월지역 일대 수직구를 통해 터널로 유입된 빗물이 수직구를 거쳐 안양천 인근 빗물펌프장으로 배출된다. 서울시 제공

조원철 연세대 토목공학과 명예교수는 “8일 침수된 동작역은 지하에 차수벽을 만들고 현충원 쪽 물길을 돌리고 하면 치수할 수 있었다”며 “물의 흐름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과 설계가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땅 밑의 물관리를 하지 않으면 기존 시설이 기능하지 못한다”며 “도시의 지속성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불투수 포장이 많아질수록 빗물은 하수구로 몰려 부담은 커진다. 그 강도 역시 기후위기로 더 세지고 있다.

지난 8일 밤 서울 강남구 봉은사역 인근 코엑스 입구에서 관계자들이 인근 도로가 물이 차오르자 물막이 치수판을 긴급설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밤 서울 강남구 봉은사역 인근 코엑스 입구에서 관계자들이 인근 도로가 물이 차오르자 물막이 치수판을 긴급설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도심에 대심도 하수터널을 만들어야 한다는 논의는 2010년과 2011년 폭우 때도 시작됐으나 “200년 만에 한 번 내릴 비에 대비해 설치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게 당시 분위기였다. 이의훈 충북대 토목공학부 교수 “행정에서 재해 예방에 대한 관심보다 재해 복구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크다”며 “선진국이라면 복구에 쓰는 비용을 예방 차원에서 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원철 교수 역시 “대심도 배수터널을 신월뿐 아니라 강남사거리, 대치동 등에도 만들어야 한다”며 “비용이 많이 들지만 피해 예방 효과를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배수터널의 효과를 (비용 대비) 16배, 일본은 9.3배, 독일은 6.7배 가치가 있다고 보지만 한국은 ‘0’으로 평가한다는 것이다. 그는 “경제 개념으로만 볼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남의 경우 반포천 유역분리터널이 올 6월 완공돼 시간당 95㎜의 강우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확보됐지만 이번 폭우는 막아내지 못했다. 앞서 서울시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함께 강남 지역의 다목적 대심도 터널을 검토하기는 했으나 구체화되지는 않았다.

막대한 예산 소요되는 배수터널 등
도시의 다양한 목적을 위한 시설로 설계해야

공간이 부족한 도시에 지하로 시설을 설계할 때 다양한 활용을 염두하면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시각도 있다.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교수는 “(대심도 터널이) 1000억원 들여서 몇십 년에 한 번 홍수가 올 때 쓰는 게 아니라 평소 지하도로로 활용하자고 제안했다”며 과천~이수 구간에 홍수 대비와 도로용도로 터널을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박 교수는 “물 대책으로 보통 대형 토목사업이 나오는데 토목 시설을 하나의 목적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내 도로가 폭우로 심하게 파손돼 있다. 연합뉴스

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내 도로가 폭우로 심하게 파손돼 있다. 연합뉴스

이의훈 교수“ 불투수 면적이 커 물이 땅속으로 가지 못해 부하가 가중된 강남 등에는 어린이공원, 운동장 지하에 지하 저류조를 분산형으로 만들면 어느 정도 침수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서초구 관계자는 기후 환경과 도시의 변화에 맞춰 “비용 대비 성능을 뛰어넘어 기술적 투자 등 대책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도시의 구조적 환경을 기준으로 한 도심 침수 예·경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강 등 강물의 수위가 아닌 자주 물에 잠기는 도시의 취약 지구들을 파악해 대비하는 것이다. 김병식 교수는 “강물 수위가 아니라 위험에 따라 대피령을 내릴 수 있는 장치”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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