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 의회 의원들, 만장일치로 ‘5·18기념일’ 지정

강현석 기자

해외 기념일 지정은 처음

“독재 억눌린 민족에 희망

미 건국자들 이념과 일치”

“미국 캘리포니아주 의회는 2022년 5월18일과 그 이후 매년 5월18일을 ‘5·18 캘리포니아주 민주화운동기념일’로 선언한다.”

8일 오후 1시30분(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의회는 결의안 ‘HR120’을 통과시켰다. 참석 의원 67명이 모두 찬성했다.

5·18기념재단은 9일 “한국의 5·18민주화운동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기념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해외에서 공식적으로 5·18기념일을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캘리포니아주 의회가 통과시킨 결의안에 따라 캘리포니아에서는 매년 5월18일이 한국의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날이 됐다.

결의안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시민들은 민주화의 가치에 대한 신념을 보여주고 가혹한 독재와 권위주의에 맞서 싸우기 위해 열정과 신념, 용기로 뭉쳐 목숨을 걸었다”며 “대한민국 국민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광주시민의 희생을 기리고 있다”고 5·18을 평가했다.

이어 “5·18은 촛불혁명의 뿌리가 된 민주화의 상징으로 5·18의 증거·기록 및 귀중한 문화유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목록에 공식적으로 등재됐다”면서 “5·18은 군사독재에 억눌려 있던 민족에게 희망을 주었고 ‘자유의 나라’에 대한 미국 건국 아버지들의 이념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주 의회에서는 한인 출신인 스티븐 최(한국명 최석호) 의원을 중심으로 지난해 12월부터 ‘5·18기념일 제정 운동’ 움직임이 있었다. 최 의원은 5·18 52주년 기념일이었던 지난 5월18일 결의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이후 민주당 소속 의원 3명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현지 단체인 ‘5·18민주화운동 기념일 결의안 제정 준비위원회’는 기념일 지정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기도 했다. 최 의원은 “민주주의의 귀중함과 소중함을 얻게 한 교훈을 밝은 에너지의 미래화로 승화시킨 기념일 제정”이라고 평가했다. 김형률 5·18기념일 제정 준비위원회 대표는 “이번 기념일 지정을 통해 성숙한 민주주의의 표상인 5·18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고 그 가치를 여러 민족과 공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