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없는’ 서울교통공사···총리 지시에 “신당역 사망 대책 내라” 뒷북

박하얀 기자

직원들에 의견 제출 공지 ‘빈축’

가해자·피해자 분리조치 강화

야간근무 인력 확충 등은 외면

보여주기식 ‘땜질 처방’에 급급

신당역 추모공간. 연합뉴스

신당역 추모공간. 연합뉴스

16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권인숙 위원장 및 소속 의원들이 ‘역무원 스토킹 피살 사건’이 발생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화장실 입구에 마련된 추모공간에서 헌화를 마친 뒤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권인숙 위원장 및 소속 의원들이 ‘역무원 스토킹 피살 사건’이 발생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화장실 입구에 마련된 추모공간에서 헌화를 마친 뒤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가 각 사업소들에 배포한 ‘신당역 사망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 아이디어 제출 양식’ 문서.

서울교통공사가 각 사업소들에 배포한 ‘신당역 사망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 아이디어 제출 양식’ 문서.

서울교통공사가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과 관련해 국무총리 지시사항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한 의견을 제출하라고 직원들에게 공지해 빈축을 사고 있다. 젠더 폭력, 가-피해자 분리조치 미비, 역무원의 열악한 노동 환경 등이 얽힌 사건의 본질을 외면한 채 보여주기식 땜질 처방에 급급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서울교통공사는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이 발생한 다음날인 15일 오후 7시쯤 사내 공지를 통해 “신당역 여직원 사망사고 건 관련, 국무총리 지시사항으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며 “사업소별로 내일(16일) 10시까지 영업계획처 ○○○부장(오피스톡)에게 의견을 제출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공사가 배포한 ‘신당역 사망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 아이디어 제출 양식’을 보면 부서별 내용(아이디어), 내용별 기대효과 등을 최대 3개 쓰도록 돼 있다.

공사에 따르면 16일 오전 10시까지 사업소들로부터 40여개의 의견이 제출됐다. 공사 관계자는 “추가로 의견을 계속 받아볼 계획”이라고 했다.

공사 내부에선 사업장에서 발생한 참사의 대책을 아이디어 공모식으로 급조하는 것은 ‘면피용 보여주기’ 이상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김정섭 서울교통공사노조 교육선전실장은 “땜질식이라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며 “역무원들은 공포에 떨면서 회사가 안전을 보장해주기를 바라고 있는데, 대책까지 (직원들이) 마련하라는 식이어서 실망하고 화가 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젠더 폭력임을 감안해 직원들이 안전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근거를 찾고 싶어 현장 직원들이 일하면서 느끼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싶었던 것”이라며 “담당자가 ‘아이디어’라는 단어라든지 촉박하게 오전 10시까지 의견을 제출하도록 하는 등 무리를 해서 현장 직원들 기분이 나빴던 것 같다”고 말했다.

공사가 가-피해자 분리 등 피해자 보호 조치 강화, 야간근무 인력 확충 등 매뉴얼 재정비 등 정작 필요한 대안 마련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역무원인 피해자는 사건 당일 야간 순찰을 할 때 홀로 근무하다 변을 당했다. 공사 내 책읽는여성노동자모임은 성명을 내고 “2인 1조 근무는 2016년 구의역 노동자 사망 때 다시는 일터에서 노동자를 잃지 않도록 권고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안전 인력을 확보하고 허울뿐인 경영 효율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공사에 촉구했다.

공사 관계자는 “재해 위험이 높은 ‘작업’의 경우는 안전을 위해 2인 1조 근무를 하지만, 지하철 역사 순회 등은 ‘일상 업무’로 분류해 2인 1조 규정이 필요하다고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온라인 추모 공간’을 마련해 포스트잇에 붙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기록합니다. 추모 공간을 방문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이곳에서 피해자를 기리는 마지막 한마디를 남겨주세요.


▶온라인 추모공간 바로가기(링크 : https://bit.ly/3S51k3H)


추모 댓글은 별도의 로그인 없이 작성 가능합니다. 피해자나 유가족, 피해자를 추모하는 분들을 비방 또는 모욕하는 메시지는 관리자 판단 하에 삭제 조치됩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