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계열 제빵공장, 시신 수습했던 노동자들 트라우마 호소 무시

김태희 기자
20대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난 경기도 평택시 에스피엘 공장 앞에서 17일 파리바게뜨공동행동과 화섬식품노조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기 전 묵념을 하고 있다. |김창길기자

20대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난 경기도 평택시 에스피엘 공장 앞에서 17일 파리바게뜨공동행동과 화섬식품노조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기 전 묵념을 하고 있다. |김창길기자

현장 노동자 “2인 1조 근무 지켜지지 않았다”
회사 “사고 수습자에게 일주일 유급휴가 줬다”

SPC 계열사 제빵공장인 에스피엘에서 발생한 20대 노동자 사망사고는 ‘2인 1조’ 근무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발생한 사고였다는 현장 노동자들의 주장이 제기됐다. 회사 측은 시신 수습 등을 한 현장 노동자들이 트라우마를 호소했음에도 다음날 바로 정상 출근을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SPC 계열사인 에스피엘의 경기 평택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 A씨는 17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사고가 난 공장에서 2인 1조 근무 규칙은 지켜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로 숨진 노동자 B씨(23)는 이 회사 냉장샌드위치 라인에서 근무했다. 당시 B씨는 소스 배합작업을 위해 교반기(액체 등을 휘저어 섞기 위한 기계)를 작동하고 있었는데, 기계의 회전날에 말려 들어가면서 숨졌다. 공장 근무 메뉴얼은 해당 작업을 실시할 때 2인 1조로 하게 돼 있으나 사고 당시 동료 직원 1명은 자리를 비운 상황이었다.

이를 두고 A씨는 “2인 1조로 근무하게 규정해 놨지만, 기계를 만지는 1명을 제외한 나머지 1명은 재료를 나르거나 주변을 정리하기 위해 자리를 비우는 상황이 원래부터 많았다”며 “노동자의 안전을 위한다면 기계 앞을 2명이 지킬 수 있게 3인 1조 근무를 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A씨는 이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자를 추가로 채용해야 하고 회사에서도 그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노동자들이 문제를 제기해도 들어주지 않았고, 결국 이번 참사가 벌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규형 화섬식품노조 에스피엘지회장도 이날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같은 취지의 말을 했다. 그는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3인 1조로 해야 했던 것인데, 회사는 비용 탓에 그러지 않았다”고 했다.

강 지회장은 노동자들이 하루 목표량에 치어 정신없이 일해야 하는 근무환경이 사고를 부른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하루 목표 배합량이 40개라고 한다면 무조건 채워야 했다”면서 “관리자들은 빠르게 작업하라고 독촉했고, 노동자들은 항상 과중한 업무량에 시달렸다”고 말했다.

사고 발생 이후 회사의 대처에서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사고 직후 교반기에 낀 B씨를 처음 꺼낸 것은 현장에서 일하고 있던 노동자들이었다. 이들은 기계 안을 가득 채운 소스를 퍼내고 B씨를 직접 꺼냈다.

당시 사고 현장에서는 40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함께 근무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신을 직접 수습한 노동자들 외에도 트라우마를 호소한 이들이 많았지만 대부분 다음날 바로 현장 작업에 투입됐다.

20대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기 평택시 에스피엘 공장 입구에 17일 추모 빈소가 설치돼 있다. /김창길기자

20대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기 평택시 에스피엘 공장 입구에 17일 추모 빈소가 설치돼 있다. /김창길기자

이에 SPC 관계자는 “인원을 충원해 달라는 요청은 없었다”고 말했다. 사고 발생 이후 대처에 관해서는 “사고를 수습한 노동자들은 즉시 업무에서 배제했다”며 “현재는 주변 근무 노동자들에게까지 일주일 간의 유급 휴가를 제공했다. 추가적으로 심리 치료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시민단체인 파리바게뜨공동행동과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는 이날 SPL 평택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원인 조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예견된 사고로 20대 꽃다운 청년이 황망하게도 생을 마감했다“며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이번 중대재해에 대해 철저한 원인 조사를 통해 경영자에게 책임을 물어달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