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핼러윈 참사

윤희근 경찰청장 “사고 발생 직전 심각성 알리는 112 신고 다수···처리 미흡”읽음

이유진 기자

경찰청에 독립기구 설치해 진상규명 착수

“제 살 도려내는 읍참마속 각오로 임할 것”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에 대해 “현장의 심각성을 알리는 112신고가 다수 있었지만 현장 대응은 미흡했다”고 사과했다. 또 ‘읍참마속’의 각오로 경찰청에 독립기구를 설치해 고강도 감찰과 신속한 수사를 벌이겠다고 했다. 이번 참사에 정부의 책임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과한 것은 윤 청장이 처음이다.

이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현안보고에 앞서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한 무한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이번 참사에 대한 정부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를 두고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관련 기관의 수장들이 잇달아 고개를 숙인 것인데, 특히 국가 재난 및 안전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이상민 장관의 사과를 두고 ‘뒤늦은 사과’ ‘떠밀리기식 사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여권 일각에서도 이날 이 장관 파면론이 제기됐다.

윤 청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 현장의 심각성을 알리는 112신고가 다수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112신고를 처리하는 현장 대응은 미흡했다는 판단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신고 내용을 보면 사고 발생 이전부터 많은 군중이 몰려 사고 위험성을 알리는 급박한 내용들이 있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 참석한 황창선 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29일 오후 6시부터 이태원 일대 핼러윈 축제와 관련한 112 신고를 접수했지만 ‘일반적인 불편 신고’로 판단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오후 9시 이후에는 ‘인파가 너무 많아 관리가 필요하다’는 여러 건의 신고가 있었지만 특별한 조치가 없었다. 사고 발생 시점인 오후 10시15분부터는 사상자가 속출하면서 100여건의 신고가 몰렸다.

윤 청장은 “이번 사건의 진상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부분에 대해 예외 없이 강도 높은 감찰과 수사를 신속하고 엄밀하게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전에 위험성을 알리는 112신고를 받고 제대로 조치했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현장 대응의 적정성과 각급 지휘관과 근무자들의 조치가 적절했는지 등도 빠짐없이 조사할 것이라고 했다.

윤 청장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경찰에 맡겨진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제 살을 도려내는 읍참마속의 각오로 임하겠다”고 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서울경찰청 수사본부를 본청 직할 특별수사본부 체제로 전환했다. 특수본은 손제한 경남경찰청 창원중부서장(경무관)을 본부장으로 총 501명이 편성됐다. 또 경찰청은 감사담당관을 팀장으로 총 15명 규모의 특별감찰팀도 꾸렸다.

윤 청장은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관계기관들의 유기적인 대응에 대해서도 부족한 점이 없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구조적인 문제점을 찾아내겠다”며 “향후 범정부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 논의에도 참여해 이런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경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 청장은 경찰의 과실을 인정하기에 앞서 이번 참사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그는 “안타깝고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번 사고를 지켜보면서 큰 충격을 받으셨을 국민들께도 관계기관장의 한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통해 국민안전에 대한 무한책임을 다시 한 번 통감하면서 앞으로 이와 같은 비극적인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