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핼러윈 참사

시민이 꼽은 최우선 과제는 “진상조사·처벌”

배문규 기자

절반이 “국조·특검 도입을”

[이태원 핼러윈 참사] 시민이 꼽은 최우선 과제는 “진상조사·처벌”
[이태원 핼러윈 참사] 시민이 꼽은 최우선 과제는 “진상조사·처벌”

경향신문과 ‘공공의창’이 지난 4~7일 실시한 ‘이태원 참사 시민 인식’ 여론조사 결과 이태원 참사 수습에서 우선해야 할 과제로는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44.3%로 가장 많았다. ‘관련 법·제도 정비’(34%), ‘시민 트라우마 심리지원’(8.9%), ‘유가족에 대한 지원’(7.4%)이 뒤를 이었다.

참사의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국정조사나 특검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에 가까웠다. ‘여야 합의하에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25.3%로 가장 많았고, ‘여야 합의하에 특검’(23.2%)이 뒤를 이었다. 검경 합동수사단 구성(15.9%), 대검의 감찰과 수사(15.6%), 경찰청 특별수사본부 수사(8.6%)를 통해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국정조사와 특검(특별검사제도)을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은 것은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수사가 ‘꼬리자르기’식으로 끝날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국무총리, 재난·안전 주무부처 행정안전부 장관 등 윗선이 아닌 일선 경찰을 처벌하는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짓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행안부·경찰 등 참사와 관련된 부처와 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사퇴 등 내각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지금 국정조사를 실시하면 경찰 수사에 방해만 될 뿐이라며, 수사가 먼저라고 맞서고 있다.

공공의창은 2016년 출범한 비영리 공공조사 네트워크다. 리얼미터, 리서치뷰, 우리리서치, 리서치DNA, 조원씨앤아이, 코리아스픽스, 티브릿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휴먼앤데이터, 피플네트웍스리서치, 서던포스트, 메타리서치, 소상공인연구소, DPI, 지방자치데이터연구소 등 여론조사·데이터분석·숙의토론 관련 회사가 회원으로 있다. 정부나 기업 의뢰를 받지 않고 비용은 회원사가 분담하는 방식으로 자체 조달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