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파업 탓 품절” 주유소 안내문 뒤엔 ‘정부 요청’ 있었다

유경선 기자

산업부, 주유소협의회에 지난 1일 유선 통보…개별 업주엔 문자 발송

업주들 “이런 것까지 관여하나”…노동자들도 “국민과 갈리치기” 반발

“화물 파업 탓 품절” 주유소 안내문 뒤엔 ‘정부 요청’ 있었다

정부가 최근 휘발유나 경유 품절을 겪는 일선 주유소에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품절’이라고 명시한 안내문(사진)을 붙일 것을 요구한 것으로 2일 확인됐다. 이 같은 ‘협조 요청’은 산업통상자원부 담당 부서가 주유소 경영자 모임인 한국주유소협회에 지난 1일 유선으로 통보했다.

장기화하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이 휘발유 등의 공급망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주유소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품절 안내문 문구까지 지정해준 대로 써야 하느냐’는 등 정부의 행태에 대해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과 관계부처 장관들이 ‘불법 딱지’를 붙이고 나선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기 위해 이 같은 문구 기입을 요구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낳고 있다.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한국주유소협회는 전날 시·도지회를 통해 전국 각 지역 주유소에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품절 관련 안내문 부착 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휘발유 품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문을 부착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해당 문자메시지는 산업부 석유산업과의 협조 요청에 따라 발송된 것으로 확인됐다.

화물연대 총파업 9일째를 맞은 2일 광주 광산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정문 앞에서 화물연대 광주본부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9일째를 맞은 2일 광주 광산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정문 앞에서 화물연대 광주본부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충북 지역에서 주유소를 운영하는 A씨(49)는 “말도 안 되는 문자를 받았다”며 “사적인 영업 공간이기도 한 주유소 안에 안내 문구를 적는 문제까지 정부가 관여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이어 “주유소에서 팔 상품이 없어서 걱정해야 하는 상황도 답답한데, 이런 문자를 받으니 더 화가 난다”며 “(품절의 원인을) 윤석열 정부의 안전운임제 관련 말 바꾸기 때문이라고 써 붙인다면 정부는 뭐라고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화물노동자들은 “정부가 앞장서서 주유소를 이용하는 국민들과 노동계를 ‘갈라치기’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20년째 탱크로리를 몰고 있는 B씨(47)는 “석유 품절에 파업의 책임이 없지는 않다”면서도 “정유사로부터 일감을 따기 위해 새벽 4~5시에 나왔다가 늦은 밤에 퇴근하는 일상이 계속되고 있는데 ‘노조 이기주의’로만 몰고 있는 시각은 가당치 않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정부가 앞에서는 협상하려는 형식만 취하고, 뒤로는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한다’는 식의 메시지를 퍼뜨리고 있다”고 했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게시물 부착은 정부에서 정해주는 사항이어서 요청을 받고 안내한 것”이라며 “단순히 품절이라고만 안내를 하면 시민들이 원인을 제대로 알 수 없기 때문에 표시하라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같은 안내를 내려보낸 배경에 대해 “휴·폐업 때문이거나 주유기 고장으로 판매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며 “화물연대 파업에 의한 품절인지를 분명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협조해 달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