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내 생애 첫 치과진료”…서울 첫 ‘쪽방촌 치과’ 가보니

김원진 기자
지난 8일 개소식을 한 서울 종로구 돈의돈 쪽방촌 ‘우리동네 구강관리센터’에서 쪽방촌 주민이 진료를 받고 있다. | 김원진 기자

지난 8일 개소식을 한 서울 종로구 돈의돈 쪽방촌 ‘우리동네 구강관리센터’에서 쪽방촌 주민이 진료를 받고 있다. | 김원진 기자

서울 종로구 돈의동 쪽방 상담소 5층 치과 진료실. 지난 8일 오후 환자의 입속을 살피던 조상연 인천 이사랑치과 원장이 “오른쪽 윗니·아랫니를 일단 뺄 거예요”라고 하자 김규철씨(58)가 가볍게 한숨을 내뱉었다. 김씨는 이날 뿌리까지 드러나고 오랫동안 방치된 상한 치아를 뺐다. 그가 태어나 처음 받은 치과 진료였다.

‘지지직, 지지직.’ 석션 소리가 들리자 밖에서 대기 중이던 사람들이 “겁난다” “장난이 아니다”라며 한마디씩 거들었다.

문턱을 낮추고 친근감을 주기 위해 ‘병원’ 대신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구강관리센터)’라는 이름을 붙은 이 공간은 진료용 의자 2개와 엑스레이(파노라마)를 갖추고 있다. 인근 쪽방촌 주민들이 치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행동하는의사회가 서울시, 우리금융미래재단과 함께 문을 연 곳이다.

생애 첫 치과 진료를 마친 김씨는 엄지와 검지로 원을 만들며 “(돈) 걱정도 됐고 막연하게 가기도 무서웠어요”라고 말했다. “앞니가 없어서 사람을 만날 때 힘들었거든요. 마스크 벗으면 특히 더 그렇고요. 새로운 치아를 해 넣으면 나아지겠죠?” 기본 치료를 마치면 김씨는 부분 틀니를 한다고 했다.

서울 도심 쪽방촌 안에 생긴 첫 치과 진료소는 이날 개소식을 했다. 개소식에선 구강관리센터의 운영방향이 소개됐다. 한동헌 행동하는의사회 이사장(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은 “문턱을 낮추고 믿음을 드리겠다”며 “찾아오시는 주민분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겠다”고 했다. 이 곳을 찾은 주민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 접수창구에는 크리스마스 캐롤을 작게 틀어놨다.

구강관리센터는 일주일에 3일(월·화·목)을 의사 5~6명이 돌아가며 환자를 맞는다. 치과위생사 1명이 상근한다. 의료진은 모두 자원활동 형태로 참여한다. 그간 장소를 확보한 사회취약계층 대상 치과 진료소가 드물었는데, 서울 중심가에 치과 진료소가 생긴 후 자원활동을 지원하는 의료진이 늘었다고 한다.

지난 8일 개소식을 한 서울 종로구 돈의동 ‘우리동네 구강관리센터’에 준비된 안내문. | 김원진 기자

지난 8일 개소식을 한 서울 종로구 돈의동 ‘우리동네 구강관리센터’에 준비된 안내문. | 김원진 기자

돈의동 쪽방촌 주민은 600여명. 치과 자체가 낯선 쪽방촌 주민들은 구강 건강이 안 좋은 사례가 많다. 치과 진료 원칙은 본인의 치아를 살려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지만, 상태가 나빠 발치를 해야 하는 주민도 적지 않았다. 치아가 10개도 남지 않은 주민도 구강관리센터를 찾아왔다. 스케일링으로 치석 제거만 하면 되는 주민은 드물었다.

“피가 계속 나올 수 있으니까 솜은 앞으로 두 시간 정도 더 물고 계세요.”

충치와 잇몸 치료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한 달 뒤 보철을 해야한다는 진단을 받은 주민은 솜을 낀 치아 사이를 꾹 다물었다.

조 원장은 “사회취약계층 진료는 전에도 경험했지만 쪽방촌 주민의 구강 상태는 더 좋지 않은 편”이라며 “초기 진료 시기를 놓쳐 악화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쪽방 거주자의 평균 연령은 66.2세(2019년 한국주택금융공사)로 고령화돼 구강 상태가 나쁜 점도 있다.

쪽방촌 주민들의 구강 상태는 ‘건강 불평등’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다. 최근 국민영양조사를 분석한 연구를 보면 2020년 국내 평균 구강 건강 수준은 예년보다 좋아졌지만 소득 최상위-최하위간 격차는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늘어났다

행동하는의사회의 구강관리센터 운영은 구강 건강 격차를 좁히려는 노력이기도 하다. 조 원장은 “당분간은 충치치료, 잇몸치료, 상한 치아 발치처럼 기본 진료에 집중하려 한다”고 말했다.

구강 관리 경험이 없는 쪽방촌 주민들이 건강한 치아를 되찾기 위해서는 자발적 의지도 중요하다. 치과 진료는 기간을 두고 지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권수연 치과위생사는 환자에게 치과가 문여는 날짜를 설명하며 “꾸준히 나오셔야 한다”고 말했다. 권 치과위생사는 “진료는 긍정적으로 반기시는데, 진료기구에서 나는 소리나 경제적 부담 때문에 치과 자체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며 “그래도 진료 때마다 4~5명씩 예약이 차 있고 방문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구강관리센터의 진료 활동은 내년부터 본격 진행된다. 내년 상반기에는 칫솔질 교육 등 방문 예방 교육도 예정돼 있다. 쪽방촌 주민의 구강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서다. 권 치과위생사는 “쪽방촌에 계시는 주민분들의 나이대는 비슷하지만 구강 상태는 저마다 크게 다르다”며 “단체 교육도 진행하지만 1대1로 만나뵙고 구강 건강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해드리는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