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영화 요약’ 일본선 철퇴 맞았다는데···국내 영화계도 “저작권 침해”

유경선 기자

일 법원, ‘영화 요약’ 유튜버에 5억엔 배상명령

국내선 2020년에 저작권 침해 신고

관련 판결 없지만 ‘권리 침해’ 가능성

‘10분 영화 요약’ 일본선 철퇴 맞았다는데···국내 영화계도 “저작권 침해”

영화의 주요 장면과 결말을 10분 내외의 영상으로 요약해서 보여주는 유튜브 콘텐츠들이 일본에서 철퇴를 맞았다. 국내에도 비슷한 콘텐츠가 우후죽순 늘고 있어 영화계를 중심으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본 법원은 ‘패스트 무비’라고 불리는 영화 요약 영상 유튜버들에게 민·형사 책임을 모두 지웠다. 일본 센다이지방재판소는 지난해 11월 패스트 무비를 만들어 저작권을 침해한 혐의로 3명의 남성에게 징역형을 선고했다. 지난달에는 도쿄지법이 패스트 무비를 제작한 20대 남녀 2명에게 5억엔(약 48억6000만원)의 손해배상을 명령했다. 원고가 청구한 손해배상 금액이 모두 인용됐다. 이들은 50여편의 영화를 축약한 영상을 게재해 저작권을 위반해 100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올렸다.

패스트 무비가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이를 다룬 법정 드라마도 나왔다. 일본 방송사 TBS에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방영된 <이시코와 하네오-그런 일로 고소합니까?>라는 드라마에서는 패스트 무비 업로더가 처벌받는 에피소드가 다뤄졌다. 제작진은 일본 내 시상식인 ‘더 텔레비전 드라마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상을 탄 후 인터뷰에서 “당초 범인을 용서하는 방향으로 대본을 준비했지만 감독과 상의한 결과 ‘용서해서는 안 된다’는 쪽으로 내용을 바꿨다”고 했다.

국내에서도 ‘영화 요약’ 콘텐츠들을 유튜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영화를 관람하지 않아도 전반적인 내용을 다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가성비’ 영상으로 홍보된다. 영상을 올리며 ‘결말 포함’이라는 설명을 제목에 적어 클릭을 유도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2020년 한 영화 배급사가 영화 요약 유튜버에 대해 저작권 침해 신고를 한 일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관련 판결이 나온 적은 없다.

유명 외화들을 국내에 소개한 한 배급사 관계자는 20일 “사람들은 영화 결말을 가장 궁금해 하게 마련인데, 문제의 영상들은 대부분 ‘결말 포함’이라고 시청자를 유도한다”며 “영화업계 수익과도 직결되는 문제라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배급사 관계자도 “국내에서는 개봉 전 해외에서 미리 개봉한 영화에 대해서도 미리 요약 영상이 올라오기도 한다”며 “한국도 일본에서처럼 경종을 울리는 판결이 나와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법무법인 바른의 한 저작권 전문 변호사는 “저작권 침해 판단 기준은 ‘동일성’이고, 영화 요약 유튜브의 상당수가 여기에 해당한다”며 “영상을 축약했더라도, 원 콘텐츠와 동일한 부분이 짜깁기되어 있다면 이는 당연히 저작권 침해”라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