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단체 간부들, 계엄군 묘지 첫 참배…광주 곳곳 “부적절 처신”

강현석 기자
황일봉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이 17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서 숨진 특전사 장병의 묘비에 손을 얹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서성일 선임기자 centing@kyunghyang.com

황일봉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이 17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서 숨진 특전사 장병의 묘비에 손을 얹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서성일 선임기자 centing@kyunghyang.com

5·18 투입 후 숨진 군인 묘
“43년간 고통…화해할 때”

“사과 없이 가해자들 면죄부”
광주시·시민단체 등선 비판

오월단체 일부 간부들이 5·18 당시 계엄군으로 투입됐다 숨진 군인들의 묘지를 처음으로 참배했다. 이들은 “화해할 때”라고 했지만 광주 곳곳에서는 “진상규명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황일봉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과 정성국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회장, 홍순백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상임부회장 등은 17일 오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 계엄군으로 투입됐다 숨진 군인들과 경찰 묘지를 참배했다.

참배에는 대한민국특전사동지회 관계자들이 동행했다. 현충원에는 5·18 당시 사망한 장병 22명과 경찰 4명이 안장돼 있다.

참배에 참석한 오월단체 간부들은 “부당한 명령으로 지난 43년간 육체적·정신적으로 고통받은 계엄군과 화해할 때”라고 밝혔다.

지난 11일 ‘광주광역시 특전사동지회’가 오월단체 사무실을 찾아 귤 20상자를 전달하며 서로 이야기를 나눈 것도 이날 참배의 계기가 됐다고 한다.

묘지를 참배한 이들은 보도자료에서 계엄군 사망자들에 대해 ‘5·18 당시 산화’ ‘호국영령’이라는 표현도 사용했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이날 참배에 대해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한 5·18단체 회원은 “수많은 시민들의 죽음과 고통에 대해 계엄군 지휘부 누구도 책임을 인정하고 않았고 사과도 하지 않았는데 간부들이 무슨 권한으로 화해를 이야기하느냐”면서 “지금도 극심한 고통 속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5·18 피해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알고 있느냐”고 말했다.

정부가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통해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섣부른 화해’는 가해자들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광주지역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화해는 진실이 드러나고 가해자들이 책임을 진 이후 진심으로 사과할 때 가능하다”면서 “오월단체 일부 간부들의 행동은 가해자의 행동을 합리화해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5·18 당시 계엄군의 진압으로 광주시민 355명(당시 사망 165명·행방불명 78명·상이 후 사망 112명)이 희생됐다.

현충원에 안장된 계엄군의 상당수는 ‘군인 간 오인사격’으로 숨졌다. 13명이 오인사격으로 숨졌고 시민군과 교전 중 사망자는 5명이다. 2명은 차량사고, 2명은 사망경위가 명확하지 않다.

국방부는 2020년 이들의 사망경위를 모두 다시 조사해 ‘전사’에서 ‘순직’으로 변경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