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이후 첫 설 명절··· 유가족 합동 차례

김태훈 기자
22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앞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들이 합동 차례를 지내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앞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들이 합동 차례를 지내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후 첫 명절을 맞은 유가족들이 설날인 22일 시민사회단체와 합동으로 고인을 추모하는 차례를 지냈다.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과 친지 등 80여명이 모인 가운데 희생자 영정 앞에 합동 차례상을 올렸다. 차례상에는 20~30대가 대부분이었던 희생자들이 생전 좋아한 피자, 맥주, 육포, 과자, 갈비 등이 올랐다.

합동 차례에선 불교,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 등 4대 종단의 추모 기도 이후 유가족의 추모사가 이어졌다. 유가족과 친척, 지인들은 순서대로 영정 앞에서 절을 올렸고 고인이 된 희생자들을 떠올리며 눈물을 흘렸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가족들을 찾아뵙고 인사하는 명절이지만 이태원 희생자들은 그러지 못하는 힘든 시간으로 이렇게 분향소에 모였다”며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상이 규명되고 대통령 공식 사과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예년 같으면 가족과 일상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울 한때였겠지만 그러지 못했고 앞으로도 그러지 못할 것”이라며 “아이들에게 세배도 받아야 하는데 더는 그러지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전북 전주시에서도 합동 차례가 진행됐다. 전주에 연고가 있는 희생자 유가족들은 전북 전주시 풍남문 광장에서 설 합동 차례상을 마련하고 고인 11명의 영정 앞에 음식을 올렸다. 유가족들은 차례상에 놓인 가족들의 영정 앞에서 오열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협의회)와 4·16연대도 이날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합동 차례를 지냈다. 세월호 참사 이후 9번째 설을 맞은 이들은 단전으로 불이 꺼진 시의회 앞에서 차례상을 차리고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