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말로만 ‘법과 원칙’…10명 중 3명은 근로계약서도 못 받아

조해람 기자

근로계약서 작성·교부 의무화에도 미흡

노동환경·처우 열악할수록 이행률 낮아

Gettyimage

Gettyimage

“아, 급여명세표? 작은 곳은 원래 안 주는 거야.” 한의원에서 일하는 A씨는 최근 원장에게 급여명세표(임금명세서)를 요구했다가 이런 답을 들었다. A씨는 지난해부터 일해 왔지만 한 번도 임금명세서를 받은 적이 없다. 4대 보험은 얼마인지, 어떤 수당을 받고 어떤 항목이 공제되는지 A씨는 아직 모른다.

성형외과 클리닉에서 일한 B씨는 더 심한 일도 겪었다. 퇴사 후에 급여가 적게 들어와 원장에 문의했더니, 원장은 막말하면서 “세무사에게 전화해서 명세서를 받으라”고 했다. 근로계약서도 받지 못했다.

근로계약서와 임금명세서 작성·교부가 의무화됐음에도 여전히 한국 직장인 10명 중 2~3명은 이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연일 ‘법과 원칙’과 ‘노사 법치주의’를 강조하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노동법질서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이다. 정부가 ‘근로계약서 신고제’ 등 적극적인 조치와 법 위반 엄벌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전국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12월 직장인 인식 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27.0%는 근로계약서를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작성했지만 받지는 않았다’가 11.1%였고, ‘작성하지도 않았다’가 15.9%였다.

근로기준법 제17조는 사용자가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휴가 등을 명시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 노동자에게 교부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노동환경과 처우가 열악할수록 근로계약서를 받지 못한 비율이 높았다. 근로계약서를 받지 못했다는 응답은 상용직이 20.8%, 비상용직이 36.3%였다. 사업장 규모별로 보면 5인 미만 사업장은 52.5%, 5인~30인 미만 사업장은 25.6%, 300인 이상 대기업은 18.8%였다. 월 임금 150만원 미만에서는 49.2%가 근로계약서를 받지 못했다. 노동조합 가입여부로 보면 노조 조합원은 17.6%, 비조합원은 28.3%로 노조가 있으면 근로계약서 교부 원칙이 더 잘 지켜졌다.

임금명세서도 상황이 다르지 않았다. ‘임금명세서를 받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23.0%로 나타났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모든 사용자는 2021년 11월19일부터 임금을 줄 때 임금의 구성항목 및 계산방법, 공제내역 등을 적은 임금명세서를 함께 교부해야 한다.

상용직은 11.3%만 임금명세서를 받지 못한 반면, 비상용직은 40.5%가 임금명세서를 못 받았다. 사업장 규모별로 보면 5인 미만은 56.8%, 5인~30인 미만은 28.4%, 300인 이상은 6.1%였다. 특히 숙박·음식점업은 50.0%가 임금명세서를 받지 못했다. 월 임금 150만원 미만 노동자의 미교부 비율은 58.9%로 절반을 넘겼다. 노조 비조합원은 25.4%가 임금명세서를 받지 못한 반면, 조합원은 6.4%에 그쳤다.

현장에는 기초적인 노동법질서가 제대로 알려지지도 않았다. ‘임금명세서 미교부 및 허위 작성에 대한 과태료 부과’에 대해 응답자 56.6%가 ‘모른다’고 답했다.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비율도 22.3%로 나타났는데, 미가입 사유 중 두 번째로 많은 응답이 ‘잘 모르겠음(32.7%)’이었다. ‘법적으로 적용이 안 돼서(39.9%)’의 뒤를 이었다.

정부가 매일 노동현장에서의 ‘법치주의’를 강조하지만, 정작 현장의 기초적인 법과 질서에 대한 감독은 미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권남표 직장갑질119 노무사는 “근로계약서 교부 의무는 내 시간을 제공하는 계약의 내용을 서로 알고서 일하자는 취지”라며 “헌법상 국가의 책무는 사람이 인간답게 살도록 하는 것이고 그 기초가 근로계약인데, 이를 민간에 맡겨두고 관리·감독을 제대로 안 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했다.

이어 “사업장이 취업규칙을 노동부에 신고하게 돼 있는 것처럼 근로계약서를 정부에 신고하도록 하면 되는데 그걸 안 한다”며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위반은 엄벌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조사는 직장갑질119가 여론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해 12월7일부터 14일까지 진행했다. 응답자는 경제활동인구조사 취업자 인구비율 기준 비례배분에 따라 수집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