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파사고, 법정 재난 규정…지자체장에 경찰·소방 지휘권 부여읽음

박용필 기자

행안부 업무보고서 ‘국가안전시스템 종합대책’ 발표

브리핑하러 들어가는 이상민 새해 업무보고를 마친 권영세 통일부 장관(앞줄 오른쪽),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앞줄 가운데)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앞줄 왼쪽) 등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하기 위해 브리핑실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브리핑하러 들어가는 이상민 새해 업무보고를 마친 권영세 통일부 장관(앞줄 오른쪽),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앞줄 가운데)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앞줄 왼쪽) 등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하기 위해 브리핑실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최자 없는 행사, 지자체가 나서 관리…2027년까지 전국에 상황실 설치
윤 대통령, 행안부 역할 강조…이상민 ‘이태원 참사 책임론’에 또 선긋기

정부가 이태원 참사 같은 ‘인파사고’를 법정 재난 유형에 포함해 관리한다. 지방자치단체 권한을 강화해 재난 상황 시 지자체장이 경찰과 소방을 총괄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현장인파관리시스템이 올해 안에 구축된다.

행정안전부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새해 주요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날 행안부가 중점을 둔 것은 이태원 참사에 따른 후속 조치인 ‘국가안전시스템 종합대책’이다.

이상민 장관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안전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새로운 형태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현장에서 실제 작동할 수 있는 재난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윤석열 대통령은 업무보고를 받은 뒤 ‘행안부는 중앙부처 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실제 현장에서 통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국민의 안전을 강조하면서도 이태원 참사 최종 책임자인 이 장관에게는 더 이상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행안부는 인파사고를 재난안전관리기본법의 사회재난 규정에 포함해 관리하기로 했다. 주최자가 없는 축제·행사에 대해선 자치단체가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2027년까지 전국 228개 모든 시·군·구에 재난상황실을 설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49곳만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폰 위치데이터를 이용해 밀집지역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밀집도가 위험 수위에 달하면 경찰과 소방에 자동으로 통지돼 조치에 나서게 하는 것이다. 또 반경 50m 이내에서 3건 이상의 112신고가 들어올 경우 이를 자동 표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2027년까지 모든 폐쇄회로(CC)TV를 지능형 CCTV로 교체해 이상 징후를 자동감시하는 체계도 갖추기로 했다.

198개 시스템에 분산된 재난 관련 데이터를 ‘재난안전정보통합플랫폼’으로 통합, 이를 ‘국민안전24’ 앱을 통해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 밖에 소방과 지자체가 내리는 대피명령을 경찰도 내릴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지자체에 보다 더 많은 권한을 이양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행안부 장관만 갖고 있던 재난사태 선포 권한을 시·도지사에게까지 확대하고, 지자체장에게 재난상황에서 지역 경찰과 소방을 동원하고 총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지방균형발전과 공공서비스 확대 등에 대한 내용도 담겼다.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입지 제공,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을 추진하고 세제·규제완화 혜택도 줄 계획이다.

지방재정 안정화 방안도 제시했다. 지자체가 지역교육청에 주는 교육전출금의 비율을 조례로 조정할 수 있게 하고, 지방 출자·출연 기관의 난립을 막아 지방재정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현금성 복지가 과다한 지자체에 페널티를 부과하고, 지방채 발행 한도를 축소한다.

모든 공공서비스는 ‘정부24’로 통합하고, 하나의 ID로 모든 공공 웹이나 앱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연내 관련 체계를 구축해 내년부터 시범적용한다. 공공데이터 개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도 추진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