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소식에··· 어린이집·유치원 학부모 “기대와 우려 교차”

김태훈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나뉘어 있던 유아교육·보육 관리체계 통합(유보통합) 추진 방안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나뉘어 있던 유아교육·보육 관리체계 통합(유보통합) 추진 방안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2025년까지 통합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학부모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대체로 유보통합 자체에는 긍정적이지만 서로 다른 환경의 기관을 하나로 묶는 정책이 순조롭게 추진될지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해부터 만 5세 딸을 서울 강동구에 있는 한 사립유치원에 보내고 있는 직장인 정현석씨(40)는 유보통합이 ‘일원화’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정씨는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기 전 다양한 형태의 어린이집에 보냈는데 저마다 보육환경이 크게 달라 실망이 컸던 경험을 언급했다. 경쟁이 치열한 국·공립 어린이집과 달리 민간 어린이집에서는 운영 주체와 규모에 따라 아이들 식사와 놀이, 야외 체험활동 등의 내용이 제각각이었다는 것이다.

정씨는 “주위 사람들이 국·공립이나 직장 어린이집에 아이들 보낸 얘기를 들으면 환경이 좋은데, 우리 아이가 다니는 곳은 그보다 못하다는 점에서 불만이 있었다”며 “관리·감독을 하는 주체가 일원화되면 굳이 비싼 사립유치원이 아닌 소규모 어린이집에서도 비슷한 수준까지는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는 목소리도 이었다. 남편과 맞벌이인 직장인 A씨(36)는 만 2세 딸을 직장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다. A씨의 아이는 같은 연령에 따라 묶는 학급 안에서도 월령이 낮은 데다 부모가 맞벌이여서 저녁까지 긴 시간 돌봄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는 현재 다니는 어린이집의 보육 수준에는 만족하고 있지만 아이가 좀더 커서 유치원으로 옮길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장시간 돌봄을 맡길 수 있게 될지가 걱정이다.

A씨는 “그동안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이원화돼 있어서 서비스 격차도 있었지만 부모들이 필요에 따라 어린이집과 유치원 중에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다”면서 “앞으로 두 기관이 통합되면 교육의 질은 올라갈 수 있어도 선택권은 제한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전직 어린이집 보육교사 출신인 B씨(37)는 아이들이 점점 줄고 있는 저출생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 때문에 섣불리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전했다. B씨는 과거 본인이 재직하던 어린이집과, 현재는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가 다니던 어린이집이 문을 닫는 경험도 한 적이 있다. B씨는 “아이들이 줄면서 보육교사마저 현장을 떠나 다른 일을 찾고 있는데, 유보통합으로 보육교사 자격 기준이 더 강화되면 그만큼의 대우 없이는 새로운 인력이 들어오지 않을 것 같다”며 “정부의 지원이 늘면 순조롭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보다 더 상황이 나빠질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