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소멸’에 대응하는 한 방법···시골에서 생활하는 인구 늘린다

박용필 기자

전국 시·군·구 중 절반이 ‘소멸위험지역’

이사 와 눌러앉는 정주인구 늘리기 한계

잠깐이라도 머무르는 인구 잡기 눈 돌려

2021년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81명이었다. OECD 회원국 중 꼴찌였다. 지난해 2분기에는 0.75명으로 다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십수년 간 계속된 ‘기록 경신’으로 이제는 저출산의 여파가 현실로 체감되기에 이르렀다.

지역의 경유 ‘인구 유출’까지 겹쳤다. 일자리와 사회·문화·의료 인프라 부족, 교육 문제 등으로 대도시에 인구를 지속적으로 빼앗겨왔다. 이젠 ‘소멸’을 걱정해야하는 처지다. 이사가는 사람을 붙잡고, 이사오는 사람을 늘리려 했지만 한계에 부딪혔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소멸위험지역은 113개 시·군·구로 전국 228개 시·군·구의 약 절반(49.6%)이다.

그래서 일부 지역에선 ‘정주인구’ 대신 ‘생활인구’를 늘리는 전략을 채택했다.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사는 ‘정주인구’를 늘릴 수 없다면, 일시적으로라도 지역에 와서 생활하는 인구(생활인구)라도 늘리려 한 것이다.

일부 지역에서 효과를 거뒀고 정부도 이에 주목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말 ‘생활인구 늘리기‘를 정부 시책 사업으로 삼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2일 대전시청에서 ’지역경제활성화 연찬회‘를 열어 전국의 지자체에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소개한 뒤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두 지역 살아보기’ 프로젝트

학일마을. 행안부 제공 사진 크게보기

학일마을. 행안부 제공

도시 거주자가 농촌 지역 등에서 정기적으로 생활하게하는 프로젝트다. 즉 농촌에서 정기적으로 생활하는 ‘도시인’을 늘리는 것으로, 본 거주지 외에 추가로 생활 거점을 갖게하는 것이다. 경기도가 독일의 ‘클라인가르텐(작은정원)’을 벤치마킹 해 운영 중인 ‘학일마을 살아보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지난해 10월 기준 거주시설 14개동이 100% 분양됐으며 입주대기자도 40여명에 달한다.

여가, 휴양, 체험 등의 목적으로 지역에 체류하고자 하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거주 공간, 체험 프로그램, 주민 교류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참여자들의 거주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는 지역의 빈집 등 유휴시설에 대한 개축과 리모델링을 지원한다.

■지역 워케이션(workcation) 프로그램

질그랭이 워케이션. 행안부 제공 사진 크게보기

질그랭이 워케이션. 행안부 제공

말 그대로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동시에 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에서 휴양을 하면서 일상적인 업무도 같이 보는 방식으로 지역의 장기 체류를 유도한다. 제주도 구좌읍에서 운영 중인 ‘질그랭이 워케이션’이 그 예이다. 마을주민들은 협동조합을 결성해 유휴건물을 워케이션 센터로 개축했다.

정부는 워케이션을 위한 지역의 오피스센터 조성을 지원한다. 기업연계형 스마트 워케이션 센터 조성도 지원한다.

■로컬유학

지역으로 유학을 가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초·중학생이 일정 기간 농촌으로 전학을 가 도시생활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생태학습 등의 교육 체험하는 것이다. 이미 전라남도교육청은 서울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2021년 한해 동안 550여명의 서울 학생들을 지역에 유학시켰다. 학부모까지 700명이 넘는 생활인구가 일정기간 동안 지역으로 유입됐다.

정부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유학기간 동안 거주할 시설을 조성하는 비용을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상당수의 지역 빈집이 리모델링될 것으로 보인다.

■은퇴자 공동체마을

학생 뿐 아니라 은퇴자도 지방으로 유혹한다. 오랜 도시생활에 지친 은퇴자들은 전원생활을 꿈꾸곤 한다. 그러나 전원주택을 직접 마련한다는 게 보통 일은 아니다. 지역자치단체가 대신 거주시설을 조성해 놓고 이들을 초대한다. 공동체 형성을 위한 마을도 꾸려준다. 공무원연금공단은 2018년부 전국 19개 지역, 27개 마을을 운영 중이다.


Today`s HOT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개전 200일, 침묵시위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