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석 전장연 대표 석방…경찰 “향후 필요시 추가 조사”

강연주 기자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체포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상임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석방됐다. 전장연 페이스북 갈무리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체포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상임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석방됐다. 전장연 페이스북 갈무리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체포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상임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석방됐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이날 오후 8시13분 박 대표를 석방하고 귀가 조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조사는 마쳤고, 향후 필요한 영역이 있으면 추가 조사할 예정”이라고 했다. 경찰은 영장 또는 현행범인으로 체포한 피의자에 대해 체포 후 48시간 내 구속영장을 신청하거나 귀가 조처할 수 있다.

박 대표는 2021년 1월부터 지난 1월까지 서울지하철 신용산역과 삼각지역, 경복궁역 등지에서 집회나 탑승 시위를 하며 열차 운행을 방해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기차교통방해, 업무방해)를 받는다.

경찰은 전날 오전 11시46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박 대표를 상대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그간 경찰은 박 대표에게 18차례 출석 요구를 해왔고, 박 대표는 서울 시내 경찰서에 엘레베이터 등 장애인 편의 시설 설치를 약속할 경우 경찰에 자진 출두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박 대표가 경찰에서 조사를 받는 동안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박경석을 석방하라’는 구호와 체포영장 집행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글이 잇따랐다. 체포영장 집행보다도 경찰서 내 장애인 편의 시설 설치가 우선시 돼야 했다는 것이다. 한 이용자는 “장애인들의 요구사항은 돈이 아니라 (경찰서를 포함한) 시설의 보완과 통행권 보장”이라며 “이들도 불편 없이 다닐 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박 대표 석방 현장에 동행한 장혜영 정의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서울 남대문경찰서 출입구에 붙어있는 경찰관 인권행동강령과 경찰 헌장을 다시 읽어본다”며 “경찰관은 국민이 국가의 주인임을 명심하고 모든 사람의 인권과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고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적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