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송의 아니 근데

남자는 담배. 여자가 담배? 여전한, 물음들

넷플릭스 드라마 <이두나!>에는 흡연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K팝 아이돌에서 은퇴해 일상으로 돌아온 주인공 두나(수지)의 내면 변화를 보여주는 시각적 장치 중 하나가 흡연이기 때문이다. <이두나!> 예고편 화면 갈무리

넷플릭스 드라마 <이두나!>에는 흡연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K팝 아이돌에서 은퇴해 일상으로 돌아온 주인공 두나(수지)의 내면 변화를 보여주는 시각적 장치 중 하나가 흡연이기 때문이다. <이두나!> 예고편 화면 갈무리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이하 ‘비보’)은 2015년 시작하여 지금까지 인기리에 방송 중인 팟캐스트이다. 청취자들로부터 다양한 고민 사연을 받아서 송은이나 김숙이 해결해주거나, 인맥을 활용해 전문가와 연결해주는 콘셉트는 ‘사고무고’(사소한 고민부터 무거운 고민까지 속 시원하게 풀어드리는 비밀보장 상담소)라는 홍보 문구에서부터 드러난다. 비보에는 몇가지 웃음 포인트와 확고한 캐릭터의 매력이 있다. 그중 하나가 김숙의 ‘노담’ 캐릭터다. 금연 혹은 아예 담배를 시작하지 않는 ‘No 담배’라는 의미를 담은 ‘노담’은 금연 캠페인이 적극적으로 만들어서 퍼뜨린 조어이다. 김숙이 과거에 담배를 피웠으며 지금은 끊었다는 사실은 우연히 누설(?)되었는데, 김숙과 지인들이 이것을 웃음으로 승화했다. 김숙은 “내가 담배로 제일 잘나갔다, 나를 따라올 사람이 없었다” “담배 연기로 못 만드는 모양이 없었다”며 희극적으로 무용담을 늘어놓고, 김숙과 동료 연예인의 친분은 “김숙이 담배 연기로 만든 도넛 사이를 통과하는 장난”으로 묘사되었다. 김숙과 옛 담배 친구인 ‘담배녀’는 초기 비보의 정체성과 색깔을 확실히 했던 캐릭터로, 사연을 받는 방 이름이 아예 ‘담배녀’이다. 송은이와 김숙은 꾸준히 “숙이는 노담!”이라고 외치며 금연 광고를 노렸는데, 얼마 전 마침내 비보와 보건복지부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2023년 10월 비보의 434회(“★경축★ 비보×노담 콜라보! 담배녀와 함께하는 전담 고민 상담소”)와 435회(“전담 고민 상담소 2탄! 담배녀가 공항에서 빤스런한 사연은?”)는 ‘보건복지부와 함께하는 전담 상담소’를 진행했다. 전담은 전자담배를 의미하는 줄임말로, 전자담배 유해성을 알리고 금연을 권장하는 것이 방송 취지였다. 연초부터 전자담배까지 모든 것을 경험해본 담배녀가 특별출연자로 나왔다. 김숙과 담배녀는 각각 금연에 성공한 사람, 아직도 담배를 끊지 못한 사람의 역할을 맡아 때로는 공감하고 때로는 따끔하게 조언하며 금연을 권장한다. 금연 센터 직원과 전화 연결을 해서 금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 공유까지, 알찬 구성이었다. 김숙은 “이건 진짜 비보만 할 수 있는 거다”라고 웃는다. 두 가지 맥락에서 그렇다. 첫 번째, 비보가 방송심의규정에서 자유로운 팟캐스트라는 장르적 특수성이 있다. 두 번째, ‘노담’을 캐릭터로 갖고 놀 수 있는 여성 연예인은 김숙이 거의 유일하다는 것. 김숙의 노담 캐릭터가 웃긴 이유는 그가 여성 연예인이기 때문이다. 노담을 밝힌 남성 연예인은 많다. 비보 400회 특집에 출연했던 유재석도 “지금은 노담이지만” 하고 운을 떼며, 과거 김숙과 담배를 자주 피우던 친구였다고 밝혔다. 남성 연예인의 흡연 여부나 변화는 그저 그의 특징이나 변화 중 하나로 취급된다. 반면 여성과 담배의 연결고리는 놀랍게도 2023년인 지금까지도 의외성과 희소성이 있어서 김숙의 노담을 더 웃기게 만든다. 여기에는 문화적 각본과 젠더 문제가 개입한다.

김숙 ‘노담’ 캐릭터가 웃긴 이유는
그가 ‘여성’ 연예인이기 때문이다
여성과 담배의 연결고리는
지금도 의외성과 희소성이 있다

난도가 높은 연기가 아님에도
수지에게 제작발표회서 쏟아진
흡연이 힘들지 않았냐는 질문은
‘이미지 훼손’을 염려한다는 뜻

여전히 도식에 갇혀 있는 미디어
기호로 취급되는 어떤 것이
성별 기준으로 허용·금지된다면
그것은 ‘성 정치’의 문제이다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드라마 <이두나!>는 웹툰 원작의 작품으로, 주인공 두나(수지)는 K팝 아이돌에서 은퇴하고 일상으로 돌아온 인물이다. 두나를 둘러싼 환경과 두나의 내면이 변화했음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장치 중 하나는 흡연이다. 두나는 담배를 많이 피운다. 이 장면에 대한 관심은 아이돌 출신이자 ‘여배우’로서 흡연 장면을 연기하는 수지에게 수렴했다. 실제로 수지는 <이두나!> 제작발표회에서 흡연 장면 연기가 힘들지 않았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수지는 “힘들었다기보다는 짜릿했다” “감독님도 그 부분을 많이 걱정하시긴 했”으나 “이전과 다르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담배는 두나라는 인물을 표현하기 위해 중요한 장치”라고 답했다. 흡연 연기를 두고 수지가 받은 관심에는 담배와 여성을 둘러싼 다양한 프레임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두나는 더 이상 아이돌이 아니기에 사람들 앞에서 아무렇지 않게 담배를 피울 수 있으며, 동시에 흡연이라는 행위를 통해 치명적이고 관능적인 ‘팜파탈’로 거듭난다. 담배를 피우는 남성은 그저 흡연인으로, 넓은 스펙트럼 속에 존재할 수 있다. 담배를 피운다는 것이 곧 타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때때로 고난에 처한 인물에게 남성 어른이 건네는 위로나, 그가 어른으로 성장하는 상징으로도 등장한다.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여전히 빈약한 이분법 속에 있다. 털털하고 비여성적인 ‘형제’거나, 성적으로 ‘개방적’이거나. 담배를 (그것도 많이) 피운다는 특징은 청순하고 순수한 여성의 이미지와 나란히 갈 수 없다. 청순한 이미지의 여성이 담배를 피운다면, 그것은 ‘청순한 여성이 담배를 피운다’라는 병렬적 구성이 될 수 없다. 담배는 청순한 이미지가 가식이고 가짜라는 진실을 폭로하는 장치로 작동한다. 권태로운 표정으로 담배 연기를 뿜어내는 두나의 얼굴은 미학적 쾌감을 주는 동시에 두나가 ‘순진한’ 여자가 아니라는 정보를 준다.

한편 흡연 연기가 힘들었겠다는 질문이나 감독의 걱정은 그 장면을 연기하는 주체가 아이돌 출신인 데다 ‘국민 첫사랑’ 이미지의 여성 배우이기 때문에 성립한다. 배우들은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다양하고 많은 훈련을 한다. 흡연이 객관적으로 볼 때 그렇게 난도가 높은 연기가 아님에도 이에 대한 우려가 두드러진다면, 결국 배우의 이미지 훼손을 염려한다는 뜻이다. ‘여배우’가 ‘담배’를 피운다는 것은 ‘남배우’가 ‘담배’를 피우는 것과는 엄연히 다른 차원의 압박 속에 있다. 물론, 인식이 많이 변화하면서 이제 담배는 젠더 불문 위험 요소다. 남성 아이돌이라도 담배를 피우는 정황이 포착되면 ‘논란’이 되고 꽁초라도 투척하면 뭇매를 맞는다. 그럼에도 흡연 자체에 대한 위험은 다를 수밖에 없다. <아는 형님>(JTBC)에서 걸그룹이 출연할 때마다 김희철이 유효타라고 생각하며 써먹었던 공격이 “너 담배 피우지?”였듯이.

동시에 여성 흡연은, 담배의 유해성과는 별개로 일정 부분 해방적 의미를 지닌다. 아이돌로서 강도 높은 검열과 모니터링에 시달렸던 두나가 타인의 가치평가에 연연하지 않으며 자신의 욕구를 과시하는 장면이 주는 ‘짜릿함’처럼 말이다. 그 감정이나 의의는 여성 흡연에 대한 사회적 금기와 연결된다. 1998년에는 아마추어 영화창작모임 ‘파적’이 주축이 되어 2030 여성들이 이화여대 정문에서 신촌사거리까지 2㎞ 구간을 담배를 피우며 거리 행진을 하는, 흡연 시위가 벌어졌다. 여성 흡연권을 주장하는 이 시위는 격세지감이 느껴지기에 부연이 필요하다. 그 당시에는 실외 흡연 규제나 금연 구역이 따로 없었으며, 실내에서도 자유롭게 흡연했다. 그러나 여성들은 언제나 밀폐된 공간에 숨어서 담배를 피워야 했다. 또한 임신과 육아에 해롭다는 의학 상식이, 여성의 몸과 건강을 ‘모성’으로 제약하는 억압 기제로 작용했다. 당시 흡연 시위는 여성에게도 흡연의 공간적 확장이 필요하다는 정치적인 액션이었다.

2007년, 처음 서울에 왔을 때 여자들이 야외에서 담배 피우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다. 소도시에서는 거의 보지 못했던 풍경이었다. 2009년, 방학을 맞아 대구에 갔던 후배가 침울한 표정으로 돌아와 말했다. “담배 피우다가 모르는 할아버지한테 귀싸대기 맞았어요.” 어떤 감수성은 여전히 변하지 않는다. 5년 전, 지나가던 차가 멈추더니 담배를 피우는 여자들에게 갑자기 쌍욕을 퍼붓는 광경을 목격했다. 3년 전, 아빠가 담배를 끊게 하기 위한 충격요법으로 ‘맞담배 피우는 딸’ 기법을 써서 아빠 반응을 살피는 영상이 올라와 200만뷰를 넘겼다. 영상에는 딸들이 실제로는 비흡연자이며, 영상에 나오는 시가는 니코틴 없이 향을 내는 전통 시가라는 설명이 추가로 붙어 있었다. 딸들에게 쏟아질 비난을 막을 안전장치가 필요했던 것이다. 왜 아들의 흡연보다 딸의 흡연이 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유독 아빠, 그것도 ‘딸바보’의 가슴에 못을 박는 행위로 여겨질까? 아빠의 흡연은 자연스러운데 엄마의 흡연은 ‘담배녀’의 경우처럼 괴상한 문제인 이유는? 미디어에서 재현하는 여성의 흡연은 왜 여전히 어떤 도식에 갇혀 있을까? 이 모든 질문을 막는 아주 단순하고 납작한 대답은 “건강에 나쁘니까”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그렇게 명료하지 않다. 모두의 몸에 나쁘지만, 그런데도 기호로 취급되는 어떤 것이 성별을 기준으로 허용되고 금지된다면 성 정치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미디어는 현실의 금기와 차별을 재현한다. 섬세하게 들여다보고 고민하며, 단순하게 결론 내길 지양하는 수고로움이 필요하다.

이진송 계간홀로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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