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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7호선에도 ‘의자 없는 열차’ 도입

고희진 기자

16일부터 열차 1개 편성 1칸 운행

지지대 30개·손잡이 36개 등 추가

일반 의자 없애고 교통약자용 유지

7호선 의자 없는 열차 객실 모습. 서울교통공사 제공

7호선 의자 없는 열차 객실 모습.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는 오는 16일부터 서울 지하철 7호선에 ‘객실 의자 없는 열차’를 편성한다고 15일 밝혔다.

의자 없는 열차는 객실 내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의자를 모두 제거한 차량을 말한다. 공사는 지난 1월부터 4호선의 혼잡도 완화를 위한 단기 대책으로 열차 1개 편성 1칸의 객실 의자를 제거해 시범 운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16일 출근길부터 7호선 열차 1개 편성은 네 번째 또는 다섯 번째 칸에 의자가 없이 운행한다. 객실 내 7인석 일반 의자는 제거하지만 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교통약자용(12석) 좌석은 현행대로 유지한다.

의자 없는 객실에는 이용객 안전과 편의를 위해 지지대 30개, 등받이 12개, 손잡이 36개를 추가로 설치한다. 운행 초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철 7호선에 공사 직원이 직접 탑승해 안전 상황을 살필 예정이다.

의자 없는 객실이 지하철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자구책이지만 증차가 아닌 의자를 빼 서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방식은 근본적인 대처라 보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공사 측은 앞서 4호선에 의자 없는 전동차를 시범 운행하는 기간이 학교 방학과 겹쳐 혼잡도 개선 효과를 정확하게 검증하기 어려웠다며, 7호선에서 의자를 제거해 효과성을 다시 분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증을 마친 후 효과가 확인되면 적용 노선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안창규 서울교통공사 차량본부장은 “이번 7호선 객실 의자 제거 열차 시범 운행은 열차 혼잡도 개선을 위한 단기 대책”이라며 “열차 혼잡도 완화를 위해 열차 증회 운행을 포함한 다양한 노력으로 시민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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