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재발급 신청 ‘은행 앱’도 가능

주영재 기자

분실물 신고 등 공공서비스 11종, 민간 앱 이용 확대

공공 웹사이트나 앱, 구청에서만 가능했던 여권 재발급 신청을 민간 앱에서도 할 수 있게 됐다. 공공도서관 도서대출 서비스나 분실물 신고도 민간 앱에서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와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여권 재발급 신청과 분실물 신고 등 공공서비스 11종을 네이버와 카카오 등 민간 서비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KTX·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검사 예약, 국립수목원 예약,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문화누리카드 등 9종 서비스는 이미 네이버, 카카오T, 토스, KB스타뱅킹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새롭게 11종이 추가된 것이다.

이번에 추가된 공공서비스는 ‘여권 재발급 신청’(KB스타뱅킹), ‘책이음 서비스’(네이버·KB스타뱅킹·우리WON뱅킹), ‘분실물 신고’(우리WON뱅킹·신한SOL페이), ‘병역판정검사 신청’(우리WON뱅킹), ‘예비군 동원훈련 조회’(우리WON뱅킹·KB스타뱅킹), ‘학자금대출 채무자 신고’(우리WON뱅킹·웰로), ‘전기차 충전기 불편 신고’(카카오T·카카오내비)다. ‘산림청 숲e랑 예약’(신한SOL뱅크), ‘국립생태원 예약’(신한SOL뱅크·KB스타뱅킹), ‘벌점감경교육 예약’(KB스타뱅킹), ‘전화권유판매 수신 거부’(카카오페이) 등도 민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학자금대출 채무자 신고는 다음달 3일부터, 나머지 서비스는 17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여권 재발급 신청은 그간 정부24 사이트나 지자체 여권민원실을 방문해야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는 18세 이상 국민은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재발급을 신청하고 원하는 지자체에서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계좌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고, 발급 수수료와 발급에 걸리는 기간은 동일하다.

한편 정부는 2026년까지 220종의 공공서비스를 민간 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9월 1차로 9종, 이날 11종을 개방했다.


Today`s HOT
러시아 패들 보드 서핑 축제 인도 무하람 행렬 프랑스 바스티유 데이 기념 불꽃놀이 헌팅턴비치에서 행진하는 트럼프 지지자들
백악관 앞에서 포즈 취한 나토 정상들 파리올림픽 성화 봉송하는 BTS 진
가족 잃고 절규하는 팔레스타인들 출국 앞둔 파리 올림픽 출전 대표팀
너무 더울 땐 분수대로 희생자 묘비 옆에서 기도하는 추모객들 갈곳 잃은 콩고민주공화국 난민들 미시간주에서 열린 골판지 보트 경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