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병대 수료식 날 우리 아들만 없다…안전 약속했던 대대장, 어떻게 책임질 건가”

배시은 기자

‘얼차려 사망’ 훈련병 어머니 편지 공개…군 대처엔 “원통해”

용산역 앞 분향소 추모 발길…“꼬리자르기 하는 군대 여전”

<b>헌화하는 장병</b> 군기훈련(얼차려)을 받다 숨진 육군 12사단 박모 훈련병을 추모하기 위해 19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광장에 마련된 시민 분향소에서 한 군인이 헌화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subinhann@kyunghyang.com

헌화하는 장병 군기훈련(얼차려)을 받다 숨진 육군 12사단 박모 훈련병을 추모하기 위해 19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광장에 마련된 시민 분향소에서 한 군인이 헌화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subinhann@kyunghyang.com

군기훈련(얼차려)을 받다 쓰러져 숨진 박모 훈련병 어머니의 편지가 19일 공개됐다. 군인권센터가 박 훈련병의 수료식 예정일인 이날 서울 용산역 앞에 차린 분향소에는 시민들의 추모 행렬이 이어졌다.

박 훈련병의 어머니는 군인권센터를 통해 공개한 편지에서 “오늘은 12사단 신병대대 수료식 날인데, 수료생들이 엄마와 아빠를 만나는 날인데 수료생 251명 중 우리 아들만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12사단에 입대하던 날 아들이 ‘충성’ 하고 경례를 외칠 때가 기억난다”면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경례를 의젓하게 말하며 엄마, 아빠의 손을 잡고 등을 다독이던 우리 아들. 이제는 아무리 불러도 대답이 없다”고 적었다.

박 훈련병 어머니는 대대장 등 군 책임자를 향한 불신과 책망을 표현하기도 했다. 그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하게 훈련시켜 수료식 날 보여드리겠다’던 대대장님의 말을 기억한다”며 “우리 아들의 안전은 0.00001도 지켜주지 못했는데 어떻게, 무엇으로 책임지실 건가, 아들 장례식에 오셔서 말씀했듯 ‘그날 부대에 없었다’고 핑계를 다실 건가”라고 했다.

박 훈련병 어머니는 아들이 취침시간에 ‘조교를 하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겠네’라는 대화를 나눈 것이 얼차려의 사유였다며 “군이 씌운 프레임은 ‘떠들다가 얼차려 받았다’였다. 자대배치를 염두에 두고 몇 마디 한 것뿐일 테다. 그게 그렇게 죽을죄인가”라고 적었다. 이어 “군장을 다 보급받지도 않아 내용물도 없는 상황에서 책과 생필품을 넣어 26㎏ 이상 완전군장을 만들고, 그 상태에서 총을 땅에 닿지 않게 손등에 올리고 팔굽혀펴기를 시키고, 선착순 달리기를 시키고, 구보를 뛰게 하다가 아들을 쓰러뜨린 중대장과 우리 아들 중 누가 더 규칙을 많이 어겼냐”고 되물었다.

아들이 쓰러진 후 군의 대처에 대해서도 “원통하다”고 했다. 박 훈련병 어머니는 “아들은 죽어가고 있는데 군에서는 부모가 올라와야 한다고 교통편을 알아봐주겠다고 하더라”고 했다.

박 훈련병의 부모는 오후 6시15분쯤부터 분향소에서 조문객들을 맞이했다. 박 훈련병의 아버지는 연신 눈물을 훔쳤고, 어머니는 아들의 사진을 쳐다보고 쓰다듬었다. 박 훈련병의 부모는 분향소를 찾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정치인들과 대화를 나누며 진상규명을 당부했다.

용산역 앞에 마련된 분향소에는 추모하는 시민들 발길이 이어졌다. 2015년 12사단에서 훈련소 생활을 했다는 우장민씨(30)는 “사건이 터지면 꼬리자르기 하는 군대의 일 처리가 여전하다는 걸 느꼈다”며 “군대에 불려갈 때는 대한의 아들이고 죽거나 다치면 남의 아들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Today`s HOT
트럼프 지지 표명하는 헤일리 오타니, 올스타전 첫 홈런! 오타니, 올스타전에서 첫 홈런! 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 10주년
쓰레기장에서 재활용품 찾는 팔레스타인들 방글라데시 학생 시위대 간의 충돌
삼엄한 경비 서는 중국 보안요원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세 재개한 바이든
인도 힌두교 전차 축제 트럼프, 붕대 감고 미국 공화 전대 등장 눈부신 호수에 금빛 물결 증세가 부른 케냐 Z세대 반정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