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문회의 총무인 ㄱ씨는 동문회 주소록의 도로명주소 형태가 제각각이고, 아직도 oo동 ㄷ아파트와 같이 지번주소로 입력된 회원이 많아 명부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던 중 ‘주소정제 공공 서비스’ 이용을 권유받아 여기에 동문회 주소록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자 주소 명부가 표준 주소로 빠르게 전환됐다. 동문회 초대장 발송 오류가 줄고, 주소록 관리가 편해졌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7월15일부터 9월15일까지 2개월간 ‘주소정제 공공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약 185만 건의 주소가 정확한 주소로 전환됐다고 1일 밝혔다.
‘주소정제 공공 서비스’란 구주소, 정보 누락, 오타 등의 형태로 실제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비표준화된 주소를 표준화해주는 서비스이다.
소상공인 등 소규모 사업자가 고객의 주문을 받을 때 고객들이 정확한 도로명주소로 알려주는 경우만 있는 건 아니다. 인근 주민이라면 아파트 이름과 동호수만 말할 경우도 있고, 수기로 주소를 입력할 때 오타와 누락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우편물이 반송되거나 택배가 잘못된 주소로 배송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객 관리도 어렵다. 소상공인만이 아니라 주소를 관리해야 하는 모든 이들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행안부는 주소정제 공공 서비스 무상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국민 누구나 1일 최대 1만 건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해 비정형주소인 ‘금천구 가산동 459-29’를 입력하면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66(가산동)’ 식으로 바꿔준다. 단건으로 입력해 수정할 수도, 엑셀 파일 형태로 올려 전체 주소록을 수정할 수도 있다.
행안부에 따르면 시범 운영 동안 일 평균 이용 건수는 2만9402건, 누적 이용 건수는 185만2357건을 기록했다. 매일 충청남도 예산군의 도로명주소 부여 건수(2만9447건)만큼의 주소가 정확한 주소로 전환되고 있는 셈이다. 누적 건수는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전체 도로명주소 부여 건수(173만9022건)를 넘어섰다.
주소정제 공공 서비스(jusoclean.or.kr) 누리집 누적 방문자 수는 17만8050명이며, 이용자 수는 460명(회원 210명, 비회원 250명)이다. 이용자는 민간기업 및 소상공인 188명(41%), 개인 167명(36%), 정부 및 공공기관 75명(16%)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목적은 주소데이터 정리 227명(49%), 상품발송 87명(19%), 우편물 발송 62명(14%) 순이다. 시범사업의 애초 취지대로 주소 데이터 정리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과 소상공인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소정제 공공 서비스 시범 운영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행안부는 시범 운영 결과 등을 토대로 비용, 필요성 등을 고려해 정식 서비스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