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식 ‘선운사’

오광수 부국장·시인
[노래의 탄생]송창식 ‘선운사’

이런 봄날, 떠오르는 풍경이 있다. 절 뒷마당 어디쯤 뚝뚝 꺾여 떨어진 선홍빛 동백꽃,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뭉클하다. 그 풍경의 중심에 선운사가 있고, 서정주와 송창식이 있다.

“선운사에 가신 적이 있나요/ 바람 불어 설운날에 말이에요/ 동백꽃을 보신 적이 있나요/ 눈물처럼 후두둑 지는 꽃 말이에요/ 나를 두고 가시려는 님아/ 선운사 동백꽃 숲으로 와요/ 떨어지는 꽃송이가 내 맘처럼 하도 슬퍼서/ 당신은 그만 당신은 그만 못 떠나실 거예요”

1986년 발표된 이 노래는 모두가 알다시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가 고향인 미당 서정주가 쓴 ‘선운사 동구’에 대한 헌사이다. “선운사 고랑으로/ 선운사 동백꽃을 보러 갔더니/ 동백꽃은 아직 일러 피지 않았고/ 막걸릿집 여자의 육자배기 가락에/ 작년 것만 오히려 남았습디다/ 그것도 목이 쉬어 남았습디다”

송창식은 ‘참새의 하루’ ‘담배가게 아가씨’ 등과 함께 이 노래를 발표하며 선운사 동백의 낙화를 보며 느꼈던 처연함을 노래에 담았다고 술회했다. 송창식은 인천에서 중학교를 다닐 때 문학의 밤 강연자로 온 서정주를 처음 봤다. ‘오랜 시간 쌓인 감정의 조각들이 모여 한 편의 시가 된다’는 말을 듣고 감명받았다. 두 사람이 만난 건 1975년이었다. 송창식은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만난 서정주의 제자 문정희 시인을 졸라 사당동 미당의 자택을 방문했다. 술이 한 순배 돌자 미당은 넌지시 ‘푸르른 날’을 노래로 만들어 보라며 내줬다. 좀체 자신의 시를 노랫말로 준 적 없는 미당이었기에 송창식은 정성을 다해 곡을 썼다. 그 노래를 맨 처음 들려주자 미당은 대만족했고, 그 뒤부터는 가는 자리마다 ‘내 친구 송창식’을 추켜세웠다. 어쨌거나 사람이 남긴 흔적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봄이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