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붉게 태우는 배롱나무읽음

고규홍 천리포수목원 이사
부산 양정동 배롱나무

부산 양정동 배롱나무

녹음방초승화시(綠陰芳草勝花時)의 계절이다. 제아무리 아름다운 꽃도 짙푸른 초록을 이길 수 없는 시절이라는 이야기다. 그러나 이 여름에도 짙은 녹음을 깨고 붉은빛으로 눈길을 끄는 꽃이 있다. 초여름부터 피어나 초가을까지 무려 백일 넘게 꽃을 피우는 나무여서 ‘백일홍나무’라고 부르다가 ‘배롱나무’라는 예쁜 이름을 갖게 된 나무다.

온난화 영향으로 최근에는 수도권에서도 심어 키울 수 있지만, 배롱나무는 오래도록 따뜻한 기후의 남부지방에서만 볼 수 있던 나무다. 크고 오래된 배롱나무를 남부지방에서만 볼 수 있었던 건 그래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배롱나무는 부산 화지공원 경내에 있는 ‘부산 양정동 배롱나무’다. 배롱나무 가운데 유일한 천연기념물이다. 풍수 ‘5명당’으로 꼽히는 화지공원은 고려시대에 벼슬을 지낸 동래정씨 정문도의 묘역으로, 배롱나무는 묘 앞 동서 양쪽에 한 그루씩 있다. 지금은 화지공원 앞으로 고층아파트가 즐비해 다소 답답한 풍경이지만, 묘 앞으로 거침없이 펼쳐지는 풍광은 풍수지리를 모르는 사람이라 해도 왜 이곳을 명당이라 하는지 알아볼 만하다.

800년 전 정문도의 후손들은 가문의 영화를 기원하며 이곳에 조상의 묘를 짓고, 그 앞에 배롱나무를 심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나무줄기는 썩어 문드러져 사라졌지만, 그 자리를 버티고 살아 있던 뿌리에서 새 줄기가 솟아오르면서 마치 여러 그루의 나무처럼 자랐다. 새로 줄기가 솟아오른 것 역시 오래전이어서 더러는 이미 까맣게 썩어들었다.

땅 위로 올라온 줄기가 동쪽에는 네 개, 서쪽에는 세 개로 나눠져 있다. 동쪽 나무의 키가 조금 더 커서 8m를 넘고, 서쪽 나무는 6m쯤 된다. 배롱나무로서는 큰 나무다. 무엇보다 고르게 펼친 나뭇가지의 품은 사방으로 10m를 넘어 대단히 아름답다. 긴 세월 동안 사람살이를 풍요롭고 아름답게 이루기 위해 애써 지켜낸 결과다.

‘부산 양정동 배롱나무’는 사람의 손길을 타고 사람의 자취를 아름답게 꾸미며 융융하게 자란 이 땅의 여름을 상징하는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