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산책

둘이 하나가 된 이름 ‘부부’

엄민용 기자

오는 21일은 둘(2)이 하나(1)가 된 부부의날이다. ‘부부는 무촌’이라고 했다. 남남으로 세상 밖에 나왔으니 본래는 아주 막연한 사이다. 하지만 둘이 만나 남자는 한 집안의 백년손님이 되고 여자는 한 집안의 귀신이 될 사람이니, 세상에 이보다 막역한 사이도 없다. 예로 서로를 존중하고, 정으로 서로를 살뜰히 아껴야 하는 관계가 부부다.

그러자면 오가는 말부터 고와야 한다. “야, 이 여편네야” 따위처럼 아내를 낮잡아 이르는 말을 쓰지 말아야 한다는 얘기다. ‘마누라’도 조심해서 써야 한다. ‘마누라’는 아내를 허물없이 이르는 말이므로 둘만 있을 때는 “마누라, 고마워”처럼 쓸 수 있다. 그러나 ‘마누라’는 “중년이 넘은 여자를 속되게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따라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마누라 등쌀에 못 살겠다”처럼 쓰는 것은 좋지 않다. 익숙함에 젖어 소중함을 잊어버린 언행이다.

친구들 앞에서 “어부인이 부르셔서 그만 들어가야겠다” 따위처럼 자신의 아내를 ‘어부인’으로 불러서도 안 된다. ‘어부인’은 영부인(남의 아내를 높여 이르는 말)의 사투리나 일본말 찌꺼기로 다뤄지는 말이기 때문이다. “우리 부인이 일찍 들어오래”처럼 ‘부인’을 써서도 안 된다. 부인 역시 “남의 아내를 높여 이르는 말”이다.

가족이 아닌 남에게 자신의 아내를 얘기할 때는 일반적으로 ‘집사람’ ‘안사람’ ‘아내’ ‘처’ ‘애엄마’ 중에서 편한 것을 쓰면 된다. 만약 자신의 아내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자녀의 이름 뒤에 ‘어머니’나 ‘엄마’를 붙여도 된다.

아내가 남편을 남에게 말할 때는 ‘남편’ ‘애아버지’ ‘애아빠’를 쓸 수 있다. 남편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자녀 이름 뒤에 ‘아버지’ 또는 ‘아빠’를 붙여 쓰거나 ‘바깥양반’과 ‘바깥사람’을 써도 된다. “우리 그이는 나밖에 몰라”처럼 ‘그이’를 쓸 수도 있다. 아울러 신혼 초에는 ‘우리 신랑’이라고 하고, 나이가 들어서는 ‘우리 영감’이라고 써도 된다. 하지만 ‘우리 자기’나 남편의 직함을 붙인 ‘우리 부장’ 등으로 지칭해서는 안 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