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에게로 향하는 기술

장대익 가천대 창업대학 석좌교수(학장)
[장대익의 에볼루션] 타인에게로 향하는 기술

VR 기계를 활용한
인지적 공감의 확장은
타인의 복지를 위한
행동 변화를 만드는
여러 수단을 동원해야 할
중층적인 문제다

태안 화력 발전소에서 초속 5m 속도로 빠르게 움직이는 석탄 컨베이어 벨트를 체크하기 위해 석탄 가루가 날리는 기계실에 들어간 스물네 살 김용균씨는 끝내 퇴근하지 못했다. 용균씨처럼 산업 재해로 떨어지고 끼이고 잘려서 사망하는 국내 노동자는 하루 평균 2명에 달한다. 고통을 겪는 유족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요구로 법 개정(중대재해처벌법)이 일어나긴 했지만, 이런 끔찍한 지옥은 언론에 단신으로 반복적으로 등장할 뿐 일반인들의 뇌리에서는 너무 쉽게 사라진다.

장대익 가천대 창업대학 석좌교수(학장)

장대익 가천대 창업대학 석좌교수(학장)

MBC는 이런 처참한 상황을 우리 모두의 문제로 만들어보고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보기로 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을 적용해 용균씨가 근무했던 열악하고 위험한 발전소 환경을 컴퓨터로 구현했다. 발전소의 근무 환경이 얼마나 위험천만했었는지, 비정규직 청년이 밥벌이를 위해 그런 열악한 환경에서 얼마나 큰 위험을 감수했었는지를 아무리 이야기한들, 그때만 잠깐 분노하고 슬퍼할 뿐 더 깊은 공감으로 나아가지 못하니, 가상의 현장에서 김용균을 만나는 체험을 해보자는 것이다. 이를 체험한 사람들은 용균씨에게 훨씬 더 깊이 공감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렇게 시작된 MBC VR 휴먼 다큐멘터리 <용균이를 만났다>는 용균씨의 휴대전화에서 복원한 900여장의 발전소 사진과 몇몇 영상을 토대로 석탄가루가 어지러이 휘날리고 컨베이어 벨트가 무섭게 돌아가는 발전소 내부를 실감 나게 모사했다. 또 용균씨의 사진과 음성을 토대로 그때 그의 모습을 최대한 실제와 비슷하게 만들었다. 제작진은 교수, 주부, 취업 준비생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12명의 시민들에게 머리부분 탑재형 디스플레이(HMD)를 씌운 후 가상의 발전소에 들어가 용균씨의 일상을 체험하게 했다.

체험 전 인터뷰에서 시민들은 용균씨의 사고에 대해 모르거나 알더라도 정확히 어떤 사고였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우선 대부분의 체험자는 용균씨가 처한 열악한 근무 환경에 큰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그 비극이 자신의 일처럼 생각된다고 했다. 한 체험자는 용균씨가 그저 자신이랑 똑같은 청년임을 알았고, 그래서 “얼마나 무서웠을까? 얼마나 하고 싶었던 게 많았을까? 하는 생각이 더 많이 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체험자는 참사에 무관심했던 자신을 반성하기도 했다. 기성세대의 무감각 때문에 이런 비극이 계속되는 것일지 모른다고 대답했다.

물론 이 다큐멘터리는 통제된 실험을 수행한 과학 연구는 아니다. 체험 전과 후에 체험자의 공감 수준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측정하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상현실에서 타인의 삶을 경험하고 타인의 관점에 서보는 것이 체험자의 공감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신뢰할 만하다. 전통적 언론 매체인 신문에서도 사건에 따라 VR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2015년 뉴욕타임스는 어안 렌즈식 카메라를 활용해 360도 전 방향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아프리카와 중동의 아동 난민의 삶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한 다큐멘터리 <난민>을 제작했다. 이른바 ‘VR 저널리즘’의 시작이었다. 비록 딱딱한 판지로 된 카드보드에 스마트폰을 끼워 가상현실을 느끼게 하는 저렴한 방식이긴 했지만, 내전 지역 난민 어린이들의 절규를 생생하게 다뤄 난민 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알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감정 전염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역지사지 능력을
확장해주는 쪽으로
발전시킨다면
VR은 최고의 공감 기계로
진화할 수 있지 않을까

VR, 공감력 확산에 큰 장점

VR 기술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이제는 자신의 신체를 디지털 아바타에 이식한 채 ‘메타버스(metaverse)’라는 가상의 실감 세계로 들어가 다른 사람(아바타)과 상호 작용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표준화되고 있다. VR 기술이 불러올 미래에 주목한 페이스북은 아예 대표적 VR 개발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하고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기까지 했다.

그렇다면 VR과 메타버스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정말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VR 같은 실감형 장치들을 활용하면 우리의 공감의 반경도 넓어질 수 있을까? 실제로 VR은 ‘궁극의 공감 기계’라고 불리기도 한다. VR 기계는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타자들의 느낌과 생각을 더 잘 이해하게끔 돕는 장치”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메타는 VR이 이용자들의 공감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논리를 내세워 VR의 공공성을 주장해왔다.

이미 많은 과학자가 VR과 공감, 친사회적 동기의 관계를 연구하며 VR로 세상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왔다. 한마디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화된 공감 연구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연구자들은 VR 활용이 단지 타자의 상황에 연민을 느끼는 정서적 공감을 넘어 타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도움 행동을 하는 인지적·행동적 공감까지 높일 수 있는지를 질문한다. 편견과 혐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지 감정만이 아니라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VR은 그런 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 자신의 신체를 디지털 아바타에 전송함으로써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이 되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개 우리는 타자와 신체적 정체성이 유사할 때 더 쉽게 공감한다. VR은 자신과 사회적·신체적 정체성이 다른 외집단 아바타를 정밀하게 구현해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구성할 수 있다. 실제로 VR을 통해 흑인, 여성, 노인, 난민, 자폐인, 조현병 환자, 심지어 다른 종을 체험하게 했을 때 공감력이 확장되는지에 대한 실험들이 있다.

한 VR 연구에서는 실험 참여자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은 적록 색맹 아바타들이 되어보게 했고, 다른 집단은 그저 적록 색맹을 갖고 있다면 어떨 것 같은지를 상상만 하게 했다. 그러고는 실험이 끝난 뒤 색맹을 위한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과제를 주었다. 그 결과 색맹 아바타 집단의 경우 상상만 하게 한 집단에 비해 그 과제에 할애하는 시간이 두 배나 길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에서 엄마 아바타가 되어 4세의 아동 아바타를 돌보는 체험을 해본 엄마들은 자신의 양육 방식을 성찰하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자녀에 대한 공감 수준도 증가했다.

편견과 차별을 없애는 데 유용

이런 연구를 보면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는 것, 즉 역지사지는 상상으로도 가능하지만 VR 기계를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관점 수용으로 일어나는 행동 변화는 개입 수준에 따라 장기적일 수 있으며, 공감의 대상도 우리가 전혀 생각해본 적 없는 낯선 집단으로 확장될 수 있다. 따라서 VR은 마치 근육을 키우듯이 공감을 단련하는 공감 교육의 장치로 활용 가능하며 성차별주의, 인종차별주의, 연령차별주의, 능력주의, 종차별주의 등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형태의 차별을 줄이는 유용한 도구로 진화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연구가 그렇듯이 VR 기술과 공감력의 관계에 관한 다소 부정적인 증거들도 있다. VR 기술이 사용자의 모든 종류의 공감력을 향상시키지는 않는다는 연구가 그것이다. 가령, VR과 정서적·인지적 공감의 관계에 관해 지난 5년 동안 5644명을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들을 메타 분석한 결과는 다소 의외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떤 형태의 VR이라도 사용자의 공감력을 향상시키긴 하지만 인지적 공감(역지사지)보다는 정서적 공감(감정이입)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VR은 공감력 향상 면에서 독서보다 효과가 더 크지 않았고 얼마나 실감나는 VR인지는 공감력 향상에 별 영향을 주지 않았다.

자칫 VR의 현란한 실감 기술에만 압도된다면 드라마를 보고 주인공의 불쌍한 처지에 눈물을 펑펑 쏟아내고서 얼마 지나지 않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개그 프로그램을 보고 깔깔 웃듯 타인의 비극을 스펙터클로만 소비할 우려가 있다는 이야기다. 진정으로 타인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내가 그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있다. VR을 통한 정서적 공감만으로는 그저 분노했음에 만족할 뿐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에 VR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인지적 공감력을 높이려면 타인의 복지를 위한 행동 변화의 수단들도 다양하게 함께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VR 체험을 서사적으로 구성해 여러 쟁점에 대해 고민하게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가령, 태안 화력 발전소 참사를 둘러싼 잘못된 관행과 무책임한 관리자의 행태를 경험하게 하거나 관련법과 규정이 얼마나 미비한지를 목격하게 할 수 있다. 또한 VR 체험을 하고 타인에 대한 정서적 공감이 고조되어 있을 때 무엇이 문제이고 개인적·사회적·제도적 해결책은 어떤 것이 있을지를 함께 토론하는 프로그램도 짤 수 있다.

타인에게로 향하는 기술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VR의 경우에는 감정 전염을 이끌어내는 콘텐츠 제작을 넘어 역지사지 능력을 확장해주는 쪽으로 발전해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기후위기를 백날 얘기해봐야 인간은 변하지 않는다고들 한다. 잘 느껴지지 않고 상상도 잘 안 되기 때문이리라. 이제 지구 온도가 1.5도 올라갔을 때 우리 동네에서 벌어질 일들에 관한 생생한 VR 콘텐츠를 제작하고 함께 체험하게 해보자. 그리고 소감을 나누고 관련 법규를 함께 공부하며 기후 상승을 막기 위한 실천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해보자. 이 정도는 되어야 비로소 VR은 최고의 공감 기계로 진화할 수 있지 않을까?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