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과 포르노 사이에서읽음

문주영 전국사회부 차장

스위스 사회학자로 유엔 인권위원회 식량특별조사관을 지낸 장 지글러는 저명한 기아 문제 연구자다. 그는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탐욕의 시대> <왜 세계의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 등의 저서들을 통해 기아 문제, 특히 아동 빈곤에 대한 실태와 원인을 집중 조명했다. 그에 따르면 빈곤은 다국적 자본이 제3세계 민중을 착취하는 사회구조에서 기인한다. 또 자본주의에서 소수가 누리는 풍요로움은 제3세계 고통과 빈곤을 기반으로 자라난다.

문주영 전국사회부 차장

문주영 전국사회부 차장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중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 어린이와 찍은 사진을 놓고 연일 정치권이 시끄럽다. 배우이자 은퇴 후 인권운동가로 활동한 오드리 헵번의 1992년 소말리아 방문 사진을 따라 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일더니, 현재는 ‘빈곤 포르노’ 표현 논란 속에서 조명 3대가 동원됐느냐, 아니냐까지로 공방이 번졌다. 여권에선 “표현 자체가 반여성적”이라며 “유니세프 등 구호단체도 포르노 단체냐?”고 목소리를 높인다.

그러나 정작 정치권은 ‘포르노’라는 세 글자에 매몰된 나머지 사진 뒤에 숨겨진 빈곤이 재생되는 작동기제와 해법에는 관심이 없다. 솔직히 말해, 그동안 구호단체 또는 미디어가 보여주는 적나라한 ‘빈곤 포르노’ 사진이나 영상, 사연 등은 보면 볼수록 불편했다. 미디어에 노출된 운 좋은 극소수 아이들은 쇄도하는 후원 속에서 삶의 희망을 얻겠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버려져도 되는 존재들처럼 여겨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후원만으론 전 세계 모든 빈곤층을 구제할 수도 없다.

국내 상황이라고 나은 것도 아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빈곤율은 회원국 38개국 중 4번째로 높았다. 국가·지역의 평균 소득에 미치지 못하는 상대적 빈곤층이 전체 인구의 16.7%나 된다는 것이다.

지글러는 “현재 지구는 120억명이 먹고도 남을 만큼의 식량이 생산되지만 5초마다 10세 미만의 어린이 1명이 굶주림으로 죽어간다”고 말했다. 산술적으론 남아도는 식량이지만 세계식량계획(WFP) 등 국제기구의 구호조치가 무색해지는 배경에는 기아가 가뭄과 홍수, 전쟁 등 외부적 재해로만 발생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선진국들의 농업 덤핑정책과 보조금, 시카고 곡물거래소에서 이뤄지는 농업투기, 제3세계 경작지를 사들여 이윤 극대화를 일삼는 다국적 기업의 약탈 등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심지어 화석연료 대체와 에너지 자립화를 위해 곡물을 태워 만드는 바이오연료조차 가난한 사람들을 굶기는 반인류 범죄라고 지글러는 비판한다.

빈곤과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시혜적인 도움보다는 구조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빈곤 포르노라는 용어에서 포르노에 꽂힌 분들은 이 오래된 논쟁에 대해 한 번도 고민 안 해본 사람임을 인증한 것”이라고 일갈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지적처럼 정치권은 이제라도 양극화 문제 및 아동 복지 등을 위한 생산적 논의를 했으면 한다.

‘포르노’보다 ‘빈곤’을 논의하는 정치권의 모습을 기대하는 것은 과욕인가 싶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