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희숙의 의원직 사퇴 선언이 정치권에 던진 파장

국민권익위원회의 야당 국회의원 부동산 불법거래 조사 결과, 의혹 대상자 명단에 오른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전격적으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부친이 세종시에 산 농지에서 직접 농사를 짓지 않아 농지법을 위반했다는 의심을 받았다. 권익위가 투기 의혹이 있다고 한 여야 의원은 25명인데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것은 윤 의원이 처음이다. 전례가 없는 일이어서 상당한 파장이 일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날 의혹이 제기된 12명 의원 중 윤 의원 등 6명에 대해 “해당 부동산이 본인 소유도 아니고 직접 행위에 개입한 바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책임질 부분이 없다며 면죄부를 준 것이다. 그러나 윤 의원은 “정치인에게 도덕성 기준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선 출마의 뜻을 접는 것은 물론 의원직 사퇴까지 했다. 이준석 대표 등 당 지도부의 만류도 뿌리쳤다. 사퇴하는 것이 “염치와 상식의 정치를 주장해온 제가 신의를 지키는 길”이라고 했다.

26년 전 결혼한 뒤 아버지의 경제생활에 관여한 적이 없다는 윤 의원의 해명에 수긍이 가는 점이 있다. 그런데 윤 의원은 정치인들에 대한 도덕적 잣대는 훨씬 엄격해야 한다며 이런 의혹에 대해서까지 책임지겠다고 했다. 권익위의 조사가 우스꽝스럽다면서도 자신을 둘러싼 의혹이 당의 대선 승리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윤 의원의 사퇴는 작금 정치권의 도덕적 수준과 행태에 비교하면 판이한 대응이다. 어떤 정치적인 계산이 있는지 몰라도 일단 신선하다.

윤 의원의 선택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더 큰 정치적 꿈을 위해 사퇴했다는 것이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사퇴쇼’라 비난하고 있다. 또 지역구 의원의 사직안은 국회 본회의 표결을 거쳐야 확정되기 때문에 윤 의원의 사직이 실현될지 의문이라는 회의적인 시선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계 은퇴를 선언한 뒤 잠시 물러나 있다가 복귀한 전례가 없지 않다. 혹여 윤 의원도 그런 일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역풍에 직면할 것이다.

권익위 발표 직후 의원들의 소명만 듣고 면죄부를 준 국민의힘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여권도 당내 의원들의 도덕성 문제에 책임 있게 대응해야 한다. 윤 의원의 사퇴가 정치권과 공직사회의 도덕률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대선 주자들의 부동산 거래도 더욱 엄격히 검증해야 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