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발 사주 정황 또렷한 대화록, 공수처는 김웅 조사 서둘러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4월 총선 전 조성은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에게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고발장 제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통화 음성이 공개됐다. 조씨가 지난 19일 MBC <PD수첩>을 통해 공개한 통화 내용에 따르면, 김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의원 후보)은 “고발장은, 가신다 그러면 그쪽에다 얘기해 놓을게요”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고발장 전달을 두고 검찰과 사전에 교감했을 개연성을 높이고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신속한 수사 진행이 요구된다.

공개된 통화 내용은 고발 사주의 과정을 충분히 짐작하게 한다. 김 의원은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고 했다가 오후에는 대검 공공범죄수사부장을 만나 제출하라고 안내했다. 검찰 내부에서 실시간으로 조율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의심케 한다. 또 조씨와 통화 중 ‘우리’ 또는 ‘저희’라는 표현을 써 검찰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사람과 작업을 함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김 의원은 의혹이 제기된 직후 통화 내용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더니 통화 내용이 공개된 뒤에도 “기억하는 바에 의하면 (전달자가) 검찰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사안이 분명해지는데도 계속 부인하는 것이다.

공수처는 지난달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고발 사주에 관여한 사실을 확인했다는 결론에 따라 이 사건을 이첩받았다. 이날 공개된 통화에서 김 의원은 고발장 제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내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 나오게 되니 다른 이미지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손 검사의 직속상관이자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의 역할에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이날 “윤 후보 이름이 거론됐을 뿐 오히려 개입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상식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이다.

제1야당의 유력 대선 주자에 대한 수사가 늦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공수처는 대선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유권자들의 선택을 혼란스럽게 하는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고발 사주 의혹을 뒷받침하는 핵심 증거가 나온 만큼 공수처는 속히 김 의원 소환 조사를 통해 진상을 확인해야 한다. 국정감사를 핑계로 수사가 늦어지면 의혹만 더 커질 뿐이다. 국민의힘 역시 김 의원을 두둔해서는 안 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