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불출마 선언 뒤집은 안철수의 세번째 대선 도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증오와 거짓과 과거에 머무르는 정치와 결별하고, 대전환·대혁신의 시대를 열겠다”면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2012년, 2017년에 이은 세번째 대선 도전이다. 안 대표는 2012년 무소속으로 대선에 나섰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단일화 추진 중 하차했고, 2017년에는 국민의당 후보로 3위(21.41%)를 기록했다. 안 대표는 시대교체를 출마의 명분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안 대표의 이날 선언은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때 한 대선 불출마 약속을 뒤집은 것이다. 시대교체라는 명분에 걸맞은 적임인지는 의문이 든다.

안 대표는 이날 “국민들은 나쁜 놈, 이상한 놈, 추한 놈만 있다며 걱정이 태산”이라고 했다. 많은 시민이 공감하는 바이다. 그러나 엄밀히 따지면 안 대표 또한 이런 지적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안 대표는 그동안 자신의 뜻이 관철되지 않을 때마다 진보와 보수를 오갔고, 불출마 약속 등을 몇차례 뒤집는 등 구세대 정치인과 다를 바 없는 행태를 보였다. 특히 그가 부르짖은 새정치에 대해서는 지금껏 실체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시민이 많다. 안 대표는 또 이날 “국민의 신뢰를 50% 이상 받지 못하거나, 22대 총선에서 제가 소속된 정당이 제1당이 못 되면 (임기 중반) 깨끗하게 물러나겠다”고 했다. 의원내각제가 아닌 현실에서 가능성이 매우 낮은 약속이며, 특히 임기 중 대통령이 물러나는 경우 생길 혼란을 고려하면 바람직하지도 않다. 거대 양당에 대한 반감에 편승한 무책임한 발언이다.

안 대표는 “국민들이 제게 원한 것은 여의도식 정치가 아니었다”며 부끄럽고 죄송하다고 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뒤늦은 자성이 출마 명분이 될 수는 없다. 안 대표는 “첨단 과학과 기술의 힘으로 국가 성장동력과 미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는데 늘 해오던 말이다. 거대 양당의 폐해에 대한 막연한 비판이 아니라 국가 현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새정치의 실체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혹 일각의 시각처럼 야권 후보 단일화를 통해 정치적 이득을 얻기 위한 출마라면 시민들의 호된 비판에 직면할 것이다. 여론조사에서 여야 유력 주자들의 비호감도가 60%를 넘고 무당층 비율은 늘고 있다. 국민적 불신과 비호감을 증폭시키는 대선 상황이 안 대표의 출마를 부른 점을 여야 거대 정당은 명심해야 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