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물류대란에 소방차 운용까지 위협하는 요소수 품귀 사태

중국이 지난달 중순부터 요소 수출을 중단하면서 국내에 요소수 품귀로 인한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대부분 주유소는 이달 초부터 요소수 판매를 중단했다. 대형 마트에서도 요소수를 찾아볼 수 없다. 10ℓ당 1만원 안팎에 거래됐던 요소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중고거래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20만원에 거래가 성사되기도 했다. 사태가 장기화하면 소방차·구급차의 운용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한다. 전국건설노동조합은 “요소수 품귀로 운행을 중지하는 덤프트럭과 레미콘 차량이 속속 나오고 있다”면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요소수는 디젤 연소 과정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이산화탄소로 바꾸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정부는 2015년부터 모든 디젤차에 SCR 장착을 의무화했다. SCR을 장착한 차량은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국내 디젤 화물차 중 SCR 장착 차량은 약 60%인 200만대에 이른다. 요소수는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한 요소에 정제수 등을 섞어 생산한다. 국내 요소수 생산업체가 올해 1~9월 수입한 요소는 97.6%가 중국산이었다. 중국의 수출 중단이 지속되면 국내 기업들이 보유한 요소 재고량은 12월 초쯤 바닥날 것으로 알려졌다.

요소수 부족으로 화물차가 멈춰선다면 산업계 전반에 치명적 피해가 불가피하다. 물류의 20%가 운송차질을 빚었던 2012년 화물파업 당시 하루 피해액은 1120억원이었다. 화물차 60%의 발이 묶이는 상황이 현실화하면 피해는 세 배보다 훨씬 더 커질 것이다. 10년 만에 3%대 상승률을 기록한 소비자물가는 더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릴 가능성이 크다.

요소수 품귀 사태는 2년여 전 일본의 반도체 소재·부품 수출 제한으로 곤욕을 치른 일을 떠올리게 한다. 결국은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수출규제를 극복했지만, 이번 사건으로 여전히 국내 산업의 취약점이 있음을 확인했다. 정부는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요소수 매점매석 단속 강화, 산업용 요소수 차량용으로 전환 검토, 외교채널을 통한 중국의 요소 수출 협조요청 등 대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 처방이다. 차제에 특정 국가에 편중된 수입처를 다변화하고, 산업 필수품목에 대한 일정량 국내 생산 등 근본적인 처방을 강구해야 한다. 언제까지 사고가 터질 때마다 허둥대기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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