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방역의 새 변수 오미크론 변이, 특단의 차단책 강구해야

델타보다 전염력이 훨씬 강한 코로나19 변이가 방역의 최대 위협으로 등장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새 변이 ‘오미크론’을 재감염 위험이 크다며 우려 변이로 공식 지정했다. 오미크론은 최근 몇 주 사이 남아공에서 급속도로 확산한 데 이어 영국·독일·이탈리아 등 유럽으로 전파됐고 아시아 지역인 홍콩에서도 발견됐다. 각국은 서둘러 오미크론 봉쇄에 나섰고, 한국도 28일부터 남아공 등 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금지했다. 오미크론 차단이 단계적 일상회복의 급선무가 된 것이다.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기존의 어떤 변이보다 강해 단기간에 대규모 환자 발생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다. 델타의 2배에 이르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리거나 무력화할 수 있다는 예측까지 나오면서 미국과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급락했다. 오미크론의 위중증률이나 치명률 등이 정확히 분석되지 않았지만 현재 알려진 것만으로도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오미크론 변이는 그 출현 시기도 매우 위협적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한 지난 한 달 동안 국내 방역 상황은 급속도로 악화됐다. 28일 신규 확진자 3928명은 일요일 최다이고, 사망자 56명과 위중증 환자 647명은 역대 최다였다. 전국의 중증 환자 전담 병상 가동률도 75.04%로 올라가 비상계획 발동 기준으로 예시된 75%를 넘어섰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도 85% 안팎까지 소진돼 1265명이 병상 배정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오미크론 변이까지 국내로 들어온다면 그 피해는 누구도 예상할 수 없다. 이미 변이 출현 자체로 방역 체계에 부담을 주고 있다. 국내로 들어올 경우 확산을 막기가 쉽지 않은 만큼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국내 유입을 막는 데 전력투구해야 한다.

정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어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한다. 오미크론을 막기 위해 입국 제한 대상 국가 확대 및 검역 강화 등도 논의해야 한다. 코로나 확산세에 오미크론 변이라는 복병이 겹치게 해서는 안 된다. 사적모임을 다시 제한하기는 어렵다는 게 정부의 입장인 듯하다. 하지만 지금은 일상회복 유지보다 거리 두기 강화를 심각히 고민해야 할 때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